숙취해소에 좋은 음식과 관련해서 먼저 꼭 알아 두어야 할 것이 있습니다.
숙취로 인해 간이 피곤한 상태라면 어떤 음식이든 차게 먹는 것은 좋지 않다는 것을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건강이 안 좋아진 상태에서 숙취까지 왔다면 찬 물, 찬 음식은 간에 치명적인 해를 끼를 수도 있습니다.
그렇다고 뜨겁게 해서 마시는 것 또한 금물입니다. 식도나 위장에 해를 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술 마신 다음 날은 보통은 시원한 물이 생각나겠지만, 간 건강을 생각한다면 물이든 차든 음식이든 미지근하게 또는 따뜻하게 해서 먹는 것이 좋습니다.
숙취 해소에 좋은 음식
꿀 물
숙취 때문에 속도 울렁 거리고 머리도 지끈지끈 거린 다면 꿀 물을 마셔 보세요.
속을 진정 시켜 주고 수분 보충도 해 주며 알코올 분해를 도와 주기 때문에 술 깨는데도 도움이 됩니다. 숙취 해소를 위해 꿀 물을 마시는 것은 거의 민간 요번 수준으로 오래 전부터 써 왔던 방법 입니다.
녹차
녹차에 들어 있는 폴레페놀 성분이 알코올 분해를 돕기 때문에 아침에 따뜻한 녹차 한 잔은 술 깨는데 도움을 줍니다. 간 해독에 좋은 타우린 성분과 카테킨 성분도 있어 숙취 해소에 좋습니다.
커피
카페인 또한 숙취의 원인인 아세트알데히드를 분해해 주는 능력이 있다고 합니다. 또한 이뇨 작용을 활성화 하기 때문에 몸 속의 독소가 빠져 나가도록 하는 데도 도움이 됩니다.
가능하면 블랙 커피로 마시는 것이 좋지만 속이 느글 거릴 때는 설탕 커피로 마셔도 되겠습니다. 단, 음주를 하고 난 다음 날 빈 속에 마시는 것은 위장을 해칠 위험이 있으니 피해야 합니다. 해장국과 같은 숙취해소 음식을 먹은 후에 마시는 것이 좋겠네요.
초코 우유
숙취 해소와 초코 우유는 의외의 조합으로 보이지만 초코 우유에 들어 있는 타우린, 카테킨, 흑당 성분이 알코올을 분해 하는 효과가 있어 속을 진정 시키는데도 좋고 술 깨는 데도 도움이 됩니다.
스펀지 실험에서는 초코우유를 마신 후 1시간 정도 후에 혈중 알코올 농도가 정상으로 돌아 올 정도로 효과가 좋았습니다.
식초 물
식초 물은 속이 안 좋을 때는 마실 수가 없을 것입니다. 하지만, 물:식초 비율을 5:1 정도로 맞춘 식초 물은 빨리 술을 깰 필요가 있을 때 효과가 있습니다.
속이 울렁 거리지는 않지만 술이 깨지 않아 일을 할 수 없다며 물에 식초를 조금 섞어 마시면 도움이 됩니다.
헛개 나무
헛개 나무가 숙취 해소에 좋다는 것은 비교적 최근에 널리 알려 진 것 같습니다. 하지만 헛개 나무가 술 깨는 데 좋은 것은 오래 전부터 인지 되고 있었는데요, 세종대왕 때 편찬된 의학서에
헛개나무가 집 밖에 있으면 술을 빚어도 술이 익지 않고 술이 물처럼 되어 버린다.
라고 기록 되어 있다고 합니다. 헛개 나무는 간 손상을 치료해 주는 효능도 있어 술 마신 다음 날 먹으면 좋습니다. 요즘은 슈퍼에서 헛개 차를 쉽게 구입할 수 있으니 술 마신 다음날 꼭 챙겨 마실 일입니다.
군밤
군밤은 위를 보호해 주는 효과가 있다고 하는군요. 초코 우유처럼 숙취 해소에는 잘 안 어울릴 것 같은 조합이지만, 군밤을 먹으면 속이 울렁 거리는 증상이 없어 진다고 합니다. 술 깨는데 보다는 속이 울렁거리는 증세가 진정이 안 될 때 군밤을 먹어 보는 것도 좋은 것 같습니다.
달걀
달걀도 역시 스펀지를 통해 알려졌습니다. 특히 노른자가 술 깨는데 도움을 주는데, 날 달걀로 먹어야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그러나 숙취로 속이 안 좋다면 아무래도 날 달걀을 먹는 것은 비위가 상해 힘들겠지요. 그렇다면 식사 할 때 계란 후라이 또는 계란 찜 반찬으로 먹는 것이 좋겠네요.
오이
오이는 소주로 인한 숙취 해소에 특히 좋습니다. 갈증 해소를 도와 주고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해서 알코올 분해로 지쳐 가는 몸에 활력을 불어 넣어 줍니다.
숙취 해소에 좋은 해장국
지금까지 숙취 해소에 좋은 음식들을 정리해 보았는데요, 해장국을 빼 놓을 수 없겠지요. 앞에서 본 음식들도 술 깨는 데 도움을 주는 것은 분명 하지만, 숙취 해소는 역시 잘 차려진 밥상 만한 것이 없습니다. 술 깨는 것도 중요하지만 원기를 회복 하는 것도 중요하니까요.
콩나물 국
숙취 해소에 좋은 대표적인 국입니다. 일단, 시원하기 때문에 갈증을 풀어 주는 데다가 결정적으로 숙취의 주 원인인 알코올 분해 과정에서 생기는 아세트알데히드라는 독성 물질을 제거해 주는 능력을 발휘하는 아스파라긴산이 많이 들어 있어 과학적으로도 숙취 해소에 좋다는 것이 증명 되었습니다.
아스파라긴산은 콩나물 아래 부분에 더 많이 들어 있다고 합니다.
선지 해장국
선지 해장국은 우거지 국에 넣고 한번 삶은 선지를 넣은 것입니다. 해장국의 원조 격이죠. 선지에는 철분과 단백질이 풍부하고 단백질이 분해 되어 생기는 펩타이드 성분이 간의 해독 작용을 도와 주기 때문에 숙취가 빨리 해소 될 수 있게 해 준다고 합니다.
무 국
무 자체가 갈증을 해소 시켜 주는 데다가 비타민 C도 많이 들어 있어 간의 해독 작용에 도움을 주기 때문이죠.
무 국은 술 마시고 난 후 갈증이 계속 날 때 특히 좋습니다.
북어국
북어에는 단백질, 칼슘, 철분, 비타민 A, B1, B2가 들어 있고 간을 보호해 주는 아미노산도 풍부하게 들어 있다고 합니다.
북어국은 숙취로 인해 속이 불편 하고 기운이 없을 때 해독과 원기 회복을 도와 줍니다.
숙취해소에 좋은 음식은 사실 위에서 정리한 음식들만 있는 것은 아닐 것입니다. 원기를 회복하는 것 또한 중요하니 몸에 좋은 음식은 숙취 해소에도 좋다고 볼 수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속 푼다고 라면 같은 것으로 해장 하는 것은 좋지 않겠지요. 속이 풀린다는 느낌은 받을 수 있을 지 모르지만 건강에는 좋지 않습니다.
숙취해소에도 좋고 몸에도 좋은 음식으로 건강도 챙기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