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징어 요리를 위해 재료 손질 할 때 필요한 오징어 껍질 까는법.
오징어 요리를 할 때 반드시 오징어 껍질을 까야 하는 건 아닙니다. 껍질을 벗기지 않아도 부드럽고 맛있는 오징어 요리는 가능합니다. 만약 오징어가 질길 까봐 걱정이라면 싱싱한 오징어를 구입하면 어느 정도 커버 가능하죠.
게다가 오징어 껍질에는 타우린 성분이 있다고 합니다. 피로회복에 좋은 성분이죠.
그러나 오징어 튀김 요리나 오징어를 구어 먹을 때 좀 더 부드러운 질감을 원한다면 아무래도 오징어 껍질을 벗기는 것이 좋겠지요. 껍질을 벗기지 않으면 오징어 특유의 뒤틀림(오그라드는 것)도 감당해야 하고요.
오징어 껍질 까는법
두 가지가 있습니다. 식초와 키친 타월을 이용하는 방법과 손과 굵은 소금을 이용하는 방법.
식초와 키친타월을 이용하는 법
- 오징어 손질을 끝낸 후
- 오징어를 식초에 3분 정도 담궈 놓습니다. 너무 오래 담구면 식초 냄새가 벨 수 있으니 3분 정도가 적당합니다.
- 오징어를 꺼내 키친타월로 밀면 오징어 껍질이 신기할 정도로 쉽게 벗겨 집니다.
손과 굵은 소금 이용하는 법
식초를 이용하는 것이 조금 꺼림 찍 하다면 손으로 벗기는 것도 그리 어려운 것은 아닙니다.
손질을 끝낸 오징어에 손톱이나 칼로 껍질에 틈을 낸 후 엄지와 검지로 껍질의 벗겨진 부분을 잡고 쭉 벗겨 내면 사실 쉽게 벗겨 집니다. 오징어 껍질 벗기는 것이 성가신 이유는 미끄럽기 때문인데요,
만약, 미끄러워서 껍질이 잘 잡히지 않는다면 굵은 소금을 뿌려서 미끄럽지 않게 한 후 벗기면 됩니다. 오징어 껍질 벗길 때 굵은 소금은 식초처럼 특별한 역할을 하는 것은 아니고 단지 미끄럽지 않게 해 주는 것일 뿐입니다.
아래 동영상을 보시면 오징어 손질하는 법(오징어 눈 쉽게 제거하는 법)을 알 수 있습니다. 영어로 설명하지만, 눈으로 보면 다 이해 할 수 있을 거예요. 동영상 끝부분에 손으로 오징어 껍질 까는법이 나옵니다. 굵은 소금을 뿌리지 않아도 쉽게 벗길 수 있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으실 거예요.
저는 타올로하는데 동영상의 껍질벗기는식이좋을것같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