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테크 » 윈도우 7 시스템 복원 파일 크기 조정하여 하드 디스크 빈 공간 늘리는 법

윈도우 7 시스템 복원 파일 크기 조정하여 하드 디스크 빈 공간 늘리는 법

원도우 비스타 또는 윈도우 7은 하드 다른 윈도우 버전에 비해 하드 용량을 더 많이 쓴다?

윈도우 비스타는 이전 버전에 비해 설치 파일의 크기가 큽니다. 또, 윈도우 비스타 얼티밋 버전에는 ‘이전 버전 복원’ 이라는 새로운 기능이 생겨서, 사용자가 생각하는 것 보다 더 많이 하드 용량을 쓰는 경향이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이전 버전 복원’은 윈도우 7에 이르러서는 윈도우 7의 모든 에디션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윈도우 7도 하드를 많이 차지 하는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전 버전 복원’은 하드 용량만 잡아 먹는 몹쓸 기능 인가?

하면, 꼭 그렇지는 않습니다.

실수로 파일을 지워 난감했던 적 없었나요? 이럴 때 ‘이전 버전 복원’ 기능은 구세주가 됩니다. 말 그대로 이전 버전의 폴더를 복원하여 실수로 지운 파일을 복구해 줄 가능성을 높여 주기 때문입니다.

문제는 이전 버전을 ‘섀도운 복사’라는 기술을 이용하여 하드에 저장해 두기 때문에 사용자가 기억하고 있는 하드 사용 보다 실제로는 더 많은 하드를 쓰는 것입니다.

하드가 넉넉한 사람에게는 좋은 기능이지만, 하드 용량이 부족한 사람에게는  그렇잖아도 모자란 하드 공간을 더 모자라게 하는 공간 입니다.

만약, ‘이전 버전 복원’ 기능을 끄거나 하드 사용 용량을 줄이려면 다음의 과정을 거치면 됩니다.

  1. 시작메뉴의 검색 상자에 ‘복원 지점 만들기'(라고 따옴표 없이 띄어쓰기에 주의하여 입력한 후) 엔터키를 누릅니다.
  2. 아래와 같은 ‘시스템 속성’ 창의 ‘시스템 보호’ 탭이 열리면, ‘이전버전 복원’ 기능을 끄거나 하드 사용 용량을 줄이려는 드라이브를 선택한 후 ‘구성’ 버튼을 클릭합니다.
     
  3. 아래와 같은 ‘시스템 보호 대상’ 창이 열리면, ‘최대 사용’ 옆의 슬라이드 버튼을 클릭한 채 드래그 하여 하드 디스크 공간 사용 용량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디폴트는 5% 입니다. 슬라이드 버튼을 왼쪽으로 드래그 하면 하드 사용공간을 줄일 수 있습니다. 만약, ‘이전 버전 복원’ 기능을 사용하지 않으려면, ‘시스템 보호 해제’ 에 체크를 하면 됩니다. 단, 이 경우 시스템 파일 복원 기능도 없어지니 주의하여 결정하셔야 합니다.
     
    만약, ‘이전 버전 복원’ 기능에 의한 저장된 ‘섀도우 복사’본을 지우고 싶다면 ‘삭제’ 버튼을 클릭하면 됩니다. 이 경우 새로 ‘섀도우 복사’본이 생기기 전까지는 ‘이전 버전 복원’ 기능을 쓸 수 없겠죠.

Note:

  • 위에서 설명한 방법은 하드 공간이 모자라게 된 사용자만 이용 하시기 바랍니다. 단, 이 경우에 실수로 지운 파일을 다시 살릴 수 있는 가능성이 떨어지게 위험성을 감수하셔야 합니다.
  • 위에서 설명한 과정을 이용하여 ‘이전 복원 기능’이 설정 되어 있지 않은 드라이브에 대하여 ‘이전 버전 복원’ 기능을 켜는 용도로 쓸 수도 있습니다.

1 thought on “윈도우 7 시스템 복원 파일 크기 조정하여 하드 디스크 빈 공간 늘리는 법”

  1. 윈도우 7 시스템 볼륨이 38기가나 되는걸 보고 대체 이거 왜 이러는가 했었는데 님 덕분에 원인을 알았네요. 덕분에 쓸모없는 하드 용량을 줄일 수 있었습니다. 감사합니다.

Comments are clo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