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립식 펀드는 정기예금처럼 매월 일정액을 적립식 펀드에 투자 하거나 자유 저축처럼 원하는 대로 펀드에 투자 할 수 있는 투자 상품입니다.
은행에서 적립식 펀드를 판매하더라도 실제로 운용하는 곳은 따로 있는, 은행 상품이 아닌 엄연한 투자 상품입니다.
어떤 효익을 보고 적립식 펀드에 투자할 것인지…, 적립식 펀드의 장점과 투자 시 유의할 점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적립식 펀드의 장점
1. 정기 적금 붓는 것처럼 투자
적립식펀드는 목돈이 없어도 바로 투자를 시작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직장 생활을 한 지 얼마 되지 않아 아직 종자돈을 마련하지 못한 사람도 매월 일정액을 저축하듯이 투자 할 수 있다는 것은 재테크를 처음 시작하는 사람들에게 매력적인 투자 상품입니다.
2. 저금리 시대, 상대적으로 높은 수익
비록 간접 투자이기는 하지만, 주식이나 채권에 투자 하는 것이므로 은행 상품 보다 높은 수익을 올릴 수 있습니다.
물론, 적립식 펀드로 원금 손실의 가능성은 항상 있는 것이기 때문에 손해를 볼 가능성도 있습니다. 그러나, 인플레이션과 저금리를 동시에 겪고 있는 지금의 시점에서 은행 상품에만 의존하는 것은 재테크를 하지 않는 것과도 비슷하죠. 재테크는 돈을 불리는 수단이지만, 돈을 불리는 데에는 위험도 항상 따르기 마련입니다.
중요한 것은 위험을 최소화 시키면서 은행 이자 보다 높은 수익을 올리는 것인데, 이 점에서 적립식 펀드의 매력이 있습니다.
3. 직접 투자 보다 안전
주식이나 채권에 직접 투자 하는 것 보다는 상대적으로 안전합니다. 상대적으로 안전하다는 것은 상대적으로 수익이 덜 발생할 수도 있다는 것이지만, 경기 전망을 정확히 하기 어려운 시점에서 안전을 추구하는 투자 스타일이라면 적립식 펀드가 대안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적립식 펀드보다 더 안전한 투자는 원금보장 ELD( 주가지수연계예금)가 있을 수 있습니다. 원금보장 ELF(주가지수연계펀드)도 적립식 펀드보다 더 안전합니다. ‘원금보장’ 이라는 단서가 붙으니까요.
따라서, 안전성을 추구하면서도 수익을 더 내고 싶을 때 적립식펀드가 유일한 대안 인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원금손실의 가능성이 아주 없지는 않지만, 상대적으로 높은 수익을 올릴 수 있다는 사실도 부정할 수는 없습니다.
중요한 것은 주식투자 보다는 상대적으로 안전하다는 것입니다. 투자를 처음 시작하는 사람에게 적립식 펀드 투자는 좋은 출발점이 될 수 있습니다.
4. 평균매입단가를 코스트애버리징 효과
매월 일정액을 불입하는 적립식펀드는 따로 전략을 짜지 않아도 자동적으로 평균 매입단가를 낮추는 코스트애버리징(Cost Averaging)효과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매월 10만원을 적립식펀드에 넣는다고 할 때 지난 달 주가가 1만원이었다면 10주(적립식펀드에서는 ‘주’ 대신 ‘좌’ 라고 합니다.)를 사게 되고, 이 번달에는 주가가 하락하여 5천원이라고 한다면, 20주를 사게 됩니다. 두달 동안의 평균주가는 (10,000원+5,000원) ÷ 2 = 7,500원 이지만, 적립식펀드에 투자 한 경우는,
두 달동안의 투자액 200,000원 ÷ 총 주식수 30주 = 6.667원 으로 평균 매입 단가는 떨어지게 됩니다.
수익을 결정하는 것은 환매시점의 가격이기는 하지만, 평균매입단가가 낮다는 것은 수익을 올리는데 좋은 소재인 것을 분명합니다.
적립식 펀드 투자 할 때 주의할 점
앞에서 본 것처럼 상대적으로 안전하면서도 높은 수익을 올릴 가능성이 있고 목돈을 준비하지 않아도 투자를 바로 시작할 수 있다는 장점은 있지만, 주의사항도 당연히 있습니다.
투자란 위험을 통제하면서 높은 수익을 올리는 것이기 때문에 적립식 펀드로 수익을 울리기 위해 준비해야 할 것들도 있겠지요.
수익가능성 높은 적립식 펀드를 고르기 위한 준비
투자란 것은 주변의 얘기도 듣고, 판매를 권유하는 사람의 얘기도 듣고, 전문가라고 하는 사람들의 의견도 듣고……….,
하여튼 많이 듣기 마련인데,
중요한 것은 투자에 대한 결과를 책임지는 사람은 당신 자신이라는 점을 이해할 필요가 있습니다. 만약, 원금 손실이 났을 때 펀드 운용사에 화풀이는 할 수 있을는지 모르지만, 그들이 책임을 져 주지는 않습니다. 책임을 지는 사람은 당신입니다.
이 말은 적립식펀드의 모든 것을 판매를 권유한 사람이나 운용사에 맡겨 두는 것은 옳지 않다는 것입니다.
무조건 펀드를 판매하는 사람에게 의지하지 말고, 펀드 운용사의 과거 실적도 살펴보고(과거실적이 미래의 확실한 실적을 의미하는 것은 당연히 아니지만요…) 환매 수수료는 얼마나 되는 지를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당신 스스로가 재테크에 관한 기본지식을 배우고, 경제 흐름을 보는 눈도 키워 가고, 펀드를 선택하는 눈, 그리고 매입시점과 환매시점을 결정하는 내공을 키워 갈 필요가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