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안 구석구석에 배인 담배 냄새는 잘 없어지지 않습니다.
한때 좁은 방안에서 줄 담배 피면서 글 써본 사람으로써 얘기하는데, 실내에 밴 담배 냄새 이거 잘 안 없어집디다.
하지만, 불가능 한 것은 아니죠. 방법은 있습니다.
집안 담배 냄새 없애는 방법
세 가지입니다. 환기, 청소, 그리고 도배.
온라인에서 찾아 볼 수 있는 여러 가지 방법들이 있겠지만(잠시 후에 저도 설명드리겠지만…), 집안 곳곳에 벤 담배 냄새는 일단, 모든 창문, 방문 다 열어 놓아 환기를 시켜 주어야 합니다.
어쩌다 한 번 손님이 와서 담배를 피웠다면 환기만으로도 담배 냄새를 없앨 수 있습니다. 하지만, 좁고 밀폐된 곳에서 꽤 오랫동안 담배를 피웠다면 환기 만으로는 담배 냄새를 완전히 없애기 어려워요. 청소와 빨래 작업에 들어가야 합니다.
우선, 청소를 깨끗이 해 줍니다. 바닥 구석구석에 커피 찌꺼기를 좀 뿌려 주고 잠시 기다렸다가(커피 찌꺼기에는 냄새 흡수 기능이 있다고 해요.) 진공 청소기로 청소를 해 줍니다. 다음은 옷 걸이에 걸렸던 옷은 죄다 털고 또 빨래를 해 주어야 합니다. 커튼이 있었다면 커튼 역시 빨래를 해 주어야 되겠지요. 또한, 창 틀 같은 곳, 장롱 외부, 그 외 실내에 있는 모든 것을 잘 닦아 주어야 합니다.
이렇게 환기와 청소로 담배 냄새는 어느정도 없어질 거예요. 본인이 흡연자라면 이 정도면 될 것입니다. 하지만, 담배를 끊었거나, 비 흡연자라면 환기와 청소·빨래를 했음에도 찌든 담배 냄새가 나는 불쾌함을 겪을 것입니다. 벽지에 찌든 담배 냄새 때문이죠.
벽지에 찌든 냄새는 없애기가 어렵습니다. 종이 벽지 같은 것은 물로 닦을 수도 없고, 실크 벽지 같은 것은 물로 닦아 볼 수도 있겠지만 담배 냄새가 워낙 깊이 스며 들어 잘 없어지지 않습니다. 그래서, 가능하다면 도배까지 새로 해 주어야 담배 냄새를 완전히 제거 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새로 이사를 들어가거나 대대적인 집안 분위기 쇄신 차원이 아니라면 도배는 부담 스럽죠. 이때는 아래 방법들을 써서 찌든 담배 냄새를 중화 시킬 수 있습니다.
찌든 담배 냄새 없애는 노하우
- 마트에 가면 찌든 냄새를 흡수하는 방향제나 공기 청정제 스프레이 제품이 있습니다. 이를 창문, 방문 모두 닫아 놓아 뿌린 후 일정 시간이 지난 후 환기를 해 주면 됩니다. 제품 마다 사용법에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사용법을 읽어 본 후 따라 하시면 될 것입니다.
- 집안에 냄새 흡수 효과가 있는 것들을 곳곳에 놓아 둡니다. 냄새 흡수 효과가 있는 것으로는
- 라벤더 허브
- 귤 껍질,
- 반으로 쪼갠 사과
- 숯
- 원두 커피 찌꺼기
- 홍차
- 녹차 등이 있습니다.
금방 피운 담배 냄새는 환기와 청소 만으로 쉽게 없앨 수 있지만, 찌든 담배 냄새는 생각 보다 쉽게 없어 지지 않아요. 그러니까, 혹시 담배를 피우고 계신다면 빨리 끊으세요. 건강에도 좋고 집안 담배 냄새 없애는 데도 일조 합니다. 그래도 담배를 피워야 겠다면…, 실내에서는 피우지 마세요. 이게 가장 확실하게 방법이예요. 논리적으로 약간 모순이 있지만, 집안 담배 냄새 없애는 가장 확실한 방법은 실내에서 담배를 피우지 않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