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이다. 컴퓨터 소음의 원인은 몇 가지가 있어 천편일률적으로 청소를 하지 않아서 라고 말 할 수는 없지만, 컴퓨터를 2~3년 정도 사용한 시점에서 소음이 나는 경우의 80%정도는 청소를 하지 않어서 일 가능성이 아주 많다.
자신의 컴퓨터 나이가 한 2~3년 정도가 되고 초창기 보다 소음이 많이 난다면, 일단 컴퓨터 본체를 열고 청소부터 해 보는 것이 여러모로 좋다. 일단, 문제가 해결될 가능성이 아주 높고, 혹 소음 문제가 완벽하게 해소되지 않는다 하더라도 컴퓨터 수명 연장에 지대한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이기 때문이다.
컴퓨터 청소는 어려워 보인다?
고 생각할런지 모르지만, 사실 집안 청소 보다 더 어려운 것은 아니다. 처음이 어렵게 느껴질 뿐…, 어쩌면 혹시 고장이라도 내는 게 아닐까 하는 두려움이 앞설 수도 있지만, 어차피 내 인생에서 컴퓨터를 지울 수는 없는 것이라면 한 번 정도는 청소를 시도해 보는 것도 좋다.
두 가지만 주의하면 사실 청소때문에 고장이 발생할 확률을 거의 없다.
- 컴퓨터 본체 청소시 전원은 반드시 분리한다. 즉 코드를 뽑아 논다.
- 손에서 발생하는 정전기에 주의 한다. 정전기 발생을 방지하기 위한 도구도 있지만, 대부분의 경우 목 장갑을 착용하면 컴퓨터에 손상을 일으킬 만한 정전기는 방지할 수 있다. 메모리를 다룰 때만 극히 주의해 주면 다른 부품을 정전기에 상대적으로 강하므로 큰 문제는 발생하지 않는다. 솔 같은 것으로 청소를 해 준다면 메모리를 직접 만질 일은 없으므로 그리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컴퓨터 청소하는 법에 대해 여러 가지 글들이 있어 참고할 만 한 글들이 많은데, 빠른 검색으로 찾아 보니 퍼플컴퓨터의 글이 눈에 띈다.자신의 컴퓨터에서 소음이 이전 보다 많이 난다면 링크된 글을 참고하여 한 번 청소해 보시기 바란다. 덤으로 컴퓨터 속도가 빨라지는 의외의 결과까지 얻을 가능성도 있으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