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박죽 만드는 법을 알아 보겠습니다.
사진: umami
호박죽은 건강에 좋다
호박죽은 맛도 좋지만 우리 몸에도 좋지요. 호박에는 여러 가지 좋은 성분이 들어 있기 때문인데요 어디에 좋은 지 알아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 단백질, 탄수화물, 미네랄, 식이섬유와 비타민이 많이 포함되어 있어 우리 몸의 저항력을 높여 줍니다. 그래서 환자들이 원기를 회복하는데 좋습니다.
- 게다가 호박에는 카로틴 성분이 있어 항암효과까지 있다고 합니다.
- 또한, 신장 기능을 강화하고 이뇨작용을 촉진 하기 때문에 다이어트 음식으로도 좋습니다.
이렇게 우리 몸에 좋은 호박은 밑반찬이나 여러 음식을 만드는데 재료로 들어 가지만, 호박의 효능을 만끽하기 위해서는 호박죽이 최고일 것입니다.
호박죽 만드는 법
호박죽 재료
늙은 호박(단 호박), 설탕, 소금, 찹쌀가루.
호박죽 만들기
- 호박은 반을 갈라 씨를 긁어 낸 후 호박껍질을 벗기고 토막 썬다.
- 손질한 호박이 잠길 정도로 물을 붓고 그냥 끊인다.
- 호박이 충분히 삶기면(20~30분 소요) 불을 끄고, 호박을 으깬다.
- 으깨진 호박을 잘 저어 주면서 끓이다가 찹쌀가루를 넣고 찹쌀가루가 고르게 퍼지도록 저어 주면서 끊인다. 호박죽 농도가 적당해 주도록 찹쌀가루를 조절하면서 끓인다.
- 적당하게 걸쭉해 지도록 센 불과 약 불을 오가면서 또 눌러 붙지 않게 잘 저어 주면서 소금으로 간을 한다.
- 단 맛이 부족 하면 설탕으로 추가로 간을 맞추어 주면 맛있고 영양가 있는 호박죽 완성.
호박죽 맛있게 만들기 팁
- 가장 중요한 것은 좋은 호박을 고르는 것. 늙은 호박은 겉 껍질에 허옇게 된 부분이 짙고 많을 수록 당도가 높아 맛있는 호박죽을 만들 수 있습니다.
- 늙은 호박으로 호박죽을 만들어도 되지만 단 호박을 섞어 주면 단 맛이 더 많이 나게 됩니다. 호박죽의 단 맛을 더해 주고 싶다면, 설탕을 더 넣는 것 보다 단 호박을 섞어 주세요.
- 부드러운 호박죽을 만들고 싶다면, 일차로 호박을 으깬 후 으깨어진 호박은 고운 채로 옮긴 후 숟가락 같은 것으로 한 번 으깬 후 채로 내려진 호박 육즙을 이용합니다. 조금 번거롭지만 음식은 정성이니까요.
- 호박죽을 더 맛있어 보이게 고명으로 장식해 주면 좋겠죠. 호박죽이 노란색이니까 씨를 뺀 대추, 익힌 콩, 쑥 가루로 물들인 새알심 등으로 장식을 해 주면 좋은 것 같습니다. 새알심을 넣을 때는 녹말가루를 묻혀서 넣어 주면 새알심이 풀리지 않아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