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건강 » 두통 원인, 식생활도 관련이 있어요

두통 원인, 식생활도 관련이 있어요

두통 원인

잘못된 식생활은 두통 원인 중의 하나라는 사실 아시나요? 다른 곳은 특별히 아프지 않지만, 머리가 아픈 현상이 잦은 사람은 식생활 습관을 점검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물론 두통이 생기는 원인은 다양하고 때로는 그 원인을 찾기가 쉽지 않은 경우가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두통이 생기는 이유는 뇌혈관의 피 흐름이 빨라 지거나, 뇌혈관이 팽창하거나 수축할 때 뇌혈관 주변의 말초 신경이 자극되기 때문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잘못된 식습관은 말초 신경을 자극하는 결과를 낳아 두통이 생기게 할 수 있습니다.

두통 원인이 되는 식습관

아침 식사를 거르는 경우

아침을 거르게 되면 공복 기간이 길어지기 때문에 우리 몸은 저혈당 상태에 빠질 수 있게 됩니다. 이 경우 뇌에 영양을 공급하기 위해 뇌혈관 흐름이 빨라 지게 되고, 결과적으로 출근길에 오르면서 또는 회사 책상에 앉자마자 두통이 시작되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오전에 머리가 아픈 현상이 잦은 사람은 혹 아침을 자주 거르는 것은 아닌 지 점검해 보세요.

커피를 많이 마시는 경우

하루에 커피를 지나치게 많이 마시면 두통이 유발 될 수도 있습니다.

한 두 잔의 커피라면 별로 영향이 없을 수도 있고 오히려 건강에 좋은 영향을 줄 수도 있습니다.

참고: 8가지 커피 효능

그러나 하루 4잔 이상을 마신다면 이로 인해 두통이 생길 수 도 있습니다. 커피 속에 들어 있는 카페인이 뇌혈관을 확장 시켜 두통이 생기게 할 수 있다고 합니다.

두통 원인 식품인 음료수를 많이 섭취하는 경우

두통 원인이 될 수 있는 물질로 카페인, 아민, MSG, 아질산염, 아스파탐 이라는 것들이 있습니다. 카페인은 커피나 콜라에 들어 있는 것으로 우리에게 익숙하지만, 다른 것들은 익숙하지 않지요. 어떤 음식들이 두통 유발 인자를 포함하고 있는 지를 살펴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 아민: 식초, 초콜릿, 요구르트에 포함되어 있다고 합니다.
  • MSG: 가공 조미료나 육류 조리용 첨가제에 들어가 있지요. 따라서, 가공 육류, 인스턴트 음식, 감자나 옥수수 스낵류, 마요네즈등에 들어 있습니다.
  • 아질산염: 핫도그, 소세지, 베이컥, 훈제생선, 캔에 들어 있는 햄, 소금에 절인 소고기, 살라미등에 포함되어 있다고 합니다.
  • 아스파탐: 인공 감미료로, 청량음료, 껌, 저칼로리성 아이스크림, 디저트류에 포함되어 있다고 합니다.

저녁에 폭식하는 경우나 여러 가지 술을 섞어 마시는 경우

전날 저녁에 폭식한 경우에는 다음날 아침부터 머리가 아픈 경험이 많을 것입니다. 또한, 폭탄주나 여러 가지 술을 섞어 마시면 다음날 아침에 머리가 아픈 것은 당연합니다.

또, 잠자기 전에 단 음식을 먹으면 아침 두통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그런데 오후 7시 이후에 아무 것도 먹지 않고, 술은 말할 것도 없이 입에 대지도 않았는데, 아침에 머리가 무겁거나 아픈 경험이 있죠. 이런 경우에 해당된다면 잠자기 전에 우유나 치즈 같이 간단한 음식을 섭취하고 잠자리에 드는 것도 아침 두통을 해결할 수 있는 한 방법이라고 합니다.

사람마다 다 다른 특징을 갖고 있기 때문에 누구나 다 그런 것은 아니지만 아침부터 머리가 무거운 사람은 다이어트 때문에 공복 상태가 오래 지속되어 머리가 아픈 것은 아닌 지 점검해 볼 필요가 있겠습니다.

두통은 식습관 때문이 아니라 다른 이유로도 생길 수도 있기 때문에 두통이 잦다면 의사와의 상담은 반드시 필요합니다. 그러나, 특별히 몸에 이상이 없는데도 머리가 자주 아프다면, 잘못된 식생활이 두통 원인이 되고 있는 건 아닌지 점검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