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이섬유와 미네랄이 풍부하여 변비에 좋기 때문에 말린 과일을 다이어트 음식으로 먹는 분이 많은데요,
말린과일은 오히려 살을 찌게 만들 수 있다는 연구에 주목할 필요가 있는 것 같습니다.
말린 과일은 수분이 빠져 나가면서 크기는 줄지만 식이섬유와 미네랄은 그대로 함유하고 있는 것은 맞지만,
문제는 당분이 많이 들어 있다는 것입니다.
말린과일은 수분이 빠져 단 맛이 더 강해 (말린 과일 중에는 일부러 말리는 과정에서 설탕을 추가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당분이 높기 때문에 초콜릿을 먹을 때 보다 오히려 살 이 더 찔 수 있다고 합니다.
말린과일 당분은?
코메디닷컴에서 소개한 바에 따르면,
성인을 기준으로 당분의 하루 권장량은 90g이지만 건포도와 말린 대추 등 가장 흔하게 먹는 말린 과일에는 모두 64g 이상의 당분이 들어있다…
100g의 초콜릿바에 47.8g의 당분만이 들어 있는 것과 비교해 보면 말린 과일은 분명 다이어트에는 도움이 되지 않을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사실 말린 과일이 당분이 높다는 것은 위에서 소개한 연구가 아니더라도 이미 알고 있는 공공연한 사실이지요.
말린 과일은 간식으로는 좋지만, 다이어트 목적이라면 추천할 만한 것은 아닙니다.
차라리 생과일을 먹는 것이 더 나은 것 같습니다. 단, 과일 중에도 살 찌는 과일이 있으니 살 안찌는 과일을 먹는 것이 좋겠죠.
살 안찌는 과일
- 토마토: 배불리 먹어도 부담 없는 다이어트 할 때 최고의 과일.
- 키위: 당도도 낮고, 섬유질과 비타민도 풍부해 변비에도 좋습니다.
- 푸른 사과(아오리): 당도가 낮아 다이어트 할 때 좋음.
- 감: 칼륨이 많이 들어 있어 하체 비만에 좋다고 합니다.
- 서양 배: 섬유질이 풍부해서 변비에 좋습니다.
- 자몽: 항산화 비타민이 들어 있어 건강과 피부에 좋습니다.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 과일 먹는 팁
- 살 안찌는 과일 이라고 해서 많이 먹으면 1일 필요 칼로리를 초과해서 섭취할 수도 있습니다. 과일의 칼로리를 일일이 따져 보는 것이 피곤하다면, 키위는 한 개 정도 토마토는 여러 개를 먹어도 상관 없지만, 나머지 과일은 반 쪽 정도만 먹는 것이 좋습니다.
- 과일은 밤에는 먹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사과는 밤에 먹으면 위액을 산성으로 변화시켜 속을 쓰리게 할 수도 있으니 꼭 아침에 먹어야 합니다. 다른 과일도 밤에 먹으면 당분 때문에 살이 찔 위험이 있습니다.
- 과일은 디저트로 먹기 보다는 식간에 먹는 것이 좋습니다. 식후에 바로 디저트로 먹으면 혈당 지수를 높여 지방으로 쉽게 변할 수 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식사와 식사 사이에 과일을 먹으면 공복감을 없앨 수 있어 다이어트를 유지하기가 더 쉬어 질 것입니다.
앞에서 본 것처럼 말린 과일을 간식으로 먹기는 괜찮지만, 다이어트를 하고 있을 때는 피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말린 과일에는 당분이 많이 들어 있기 때문입니다. 다이어트를 하고 있다면 말린 과일 보다는 살이 찌지 않는 생 과일을 골라서 식간에 먹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