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면대나 싱크대 배수구가 막혀 물이 잘 내려 가지 않는다면 배수구 아래의 S 자로 생긴 파이프를 분리하여 청소 하는 것이 가장 확실한 방법이다.
하지만, 도구가 없어 파이프를 분리할 수 없거나 욕조 배수구의 경우는 아예 파이프 분리 같은 것을 생각할 수 없어 다른 방법이 필요하다.
욕조 배수구와 싱크대 배수구는 대부분 머리카락 때문에 막히는데, 이 경우 빨대를 이용하여 배수구를 뚫는 간단한 노하우가 있다.
- 빨대에 45도 방향으로 칼집을 낸─단, 칼집을 너무 깊게 내면 나중에 빨대가 끊어질 위험이 있으니 적당히 내야 한다.─ 다음,
- 칼집이 위로 향하게 하여 빨대를 배수구에 조심스럽게 넣고 위 아래로 움직여 준다.
- 이제 빨대를 끌어 올리면 배수구 막힘의 주범 머리카락이 딸려 올라 온다.
빨대가 끊어 지지 않도록 주의 하는 점만 잊지 않으면 간단하게 막힌 배수구를 뚫을 수 있는 방법이다.
빨대를 이용하는 것 보다 조금 더 안전한 방법은 다이소나 천원 샵 또는 이마트에서 배수관 청소기를 구입하여 이용하는 것.


사실 빨대를 이용하여 막힌 배수구 뚫는 방법은 배수관 청소기와 같은 도구가 없을 때 이용할 수 있는 방법인데, 끊어 질 위험이 있으니 가능하면 배수관 청소기를 구입하여 이용하는 것이 안전하다. 물론, 배수관 청소기도 너무 세게 잡아 당기면 끊어 질 수 있으니 조심히 다루어야 한다.
만약, 케이블타이가 있다면 배수관청소기를 구입하지 않고도 더 확실하게 배수구를 뚫는 도구를 만들 수 있다.─예전에 스펀지에 소개된 노하우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