뜨거운 태양의 계절이 오면 바닷가나 수영장을 찾게 되지요. 마음이 설레이기도 합니다. 다만, 수영후 피부건조로 가려움과 피부트러불이라는 후유증을 동반하기도 하는 것이 문제입니다.
수영후 피부건조증이 생기는 이유와 대처 방법에 대해 알아 보기로 하겠습니다.
수영후 또는 물놀이 후 피부가 건조해 지는 이유
꼭 수영이나 물놀이가 아니더라도 샤워를 자주 하거나 찜질방을 자주 찾으면 피부가 건조해지기 마련입니다. 피부 보호막이 손상될 수 있기 때문인데요,
수영장이나 해수욕장에는 더욱 더 피부 건조를 일으키는 이유가 숨어 있습니다. 그 이유는,
- 바닷물에는 소금기가 있지요? 해수욕 후 샤워를 제대로 하지 않으면 피부가 땡기는 것을 느끼게 됩니다. 바로 소금기로 인해 피부가 건조해 졌기 때문입니다. 또 모발에도 영향을 주어 푸석하게 만들죠.
- 수영장은 한정된 공간을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기 때문에 소독이 필수입니다. 수영장 소독은 오존소독이나 염소소독의 방법을 많이 쓰는데, 염소소독은 피부건조와 피부트러블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아토피를 악화 시킬 수도 있고요.
염소소독은 수인성전염병을 예방하고 여러 균을 죽일 수 있는 능력이 있지만, 피부를 건조 하게하고 거칠게 하며, 여드름, 건선, 습진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모발에도 안 좋은 영향을 미치는 것은 당연합니다.
수영후 피부 건조 예방하는 법
- 우선, 샤워는 필수 입니다. 잦은 샤워가 피부를 건조하게 할 수도 있지만, 해수욕 후에는 소금기를, 수영장 이용 후에는 염소성분을 깨끗이 씻어 내지 않으면 더 큰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니까요. 그리고 뜨거운 물로 샤워하는 것을 피하고 미지근한 온도로 샤워하는 것이 좋습니다.
- 가능하면 비누 대신 바디 샴푸와 손상된 모발용 샴푸 쓰는 것이 좋겠습니다. 그리고 샤워 후에는 보습제를 발라 주어 피부 습도를 유지해야 되겠지요.
- 요즘 워터파크에는 찜질방이 같이 붙어 있는 곳이 많아 수영 후에 사우나를 즐기시는 분이 많은데, 이는 좋은 선택이 아닙니다. 피부가 더 건조해 질 수 있습니다. 소금기 또는 염소성분에 더해서 뜨거운 온도 심지어는 때타월까지…, 피부는 괴롭습니다.
- 수영장을 이용하는 경우 가능하면 오존소독을 이용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오존소독으로 인한 피부트러블 발생 가능성이 없는 것은 아니지만, 그래도 염소소독 보다는 나으니까요.
- 모발관리에도 신경을 써 주어야 합니다. 샴푸 후 젖은 머리를 수건으로 비비는 것은 모발 손상을 악화 할 수 있으니, 수영후에는 자제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또 뜨거운 온도로 헤어드라이기를 이용하는 것도 자제하세요.
- 수영복을 깨끗하게 세탁하는 것도 잊지 마세요. 이를 잊으면 다른 피부 트러블을 일으킬 수도 있으니까요.
즐거운 휴가, 그러나 피부 건조라는 후유증을 남길 수 도 있으니 수영후 피부건조 예방으로 휴가 후에도 즐거운 생활이 되시길 바랍니다.
좋은글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