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생활경제 » 투자 » 시장가 주문: 지정가 주문과 다른 점가 주의해야 할 내용

시장가 주문: 지정가 주문과 다른 점가 주의해야 할 내용

시장가 주문은 가장 빨리 주식을 사거나 팔 수 있는 주문 방식입니다. 지정가 주문과 함께 2가지 대표적인 주식 주문 방법 중의 하나입니다.

일반 투자자가 주식 매수 또는 매도 주문을 낼 때 선택하는 방법은 시장가 아니면 지정가 주문입니다. 안전성으로 따지면 지정가 주문을 해야 하지만, 때로는 시장가 주문을 해야 할 때도 있습니다.

시장가 주문

시장가 주문이란?

데스크 탑이나 노트북에서 HTS로 또는 스마트폰에서 MTS로 주식 주문을 낼 때 수량만 정하고 가격은 따로 정하지 않음으로써 현재 시세대로 주식을 사거나 파는 주식 매매 방법입니다.

증권사에서 제공하는 HTS나 MTS 종류에 따라 다르지만, ‘매매 방법’ 또는 ‘종류’ 라고 표시된 선택 메뉴에서 시장가를 선택하거나 ‘가격’을 입력하는 칸에 가격을 입력하는 대신 그 옆에 있는 ‘시장가’에 체크를 하면 시장가 주문을 할 수 있습니다.

시장가로 매수를 한다면 현재 시세로 주식을 사게 되고, 시장가로 매도를 하게 되면 현재 시세로 주식을 사게 됩니다. 대형주처럼 거래량이 많은 주식 종목을 사거나 팔 때 시장가 주문을 하게 되면 거의 즉시 거래가 체결됩니다.

주문을 내자 마자 바로 거래가 체결되기 때문에 보유하고자 하는 주식을 빨리 사고자 할 때나 최대한 빨리 보유 주식을 팔고자 할 때 쓰는 주문 방식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물론 거래 체결이 바로 이루어지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 경우 예상치 못한 가격(대게 내게 불리한 가격)으로 거래가 체결되는 경우도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서 사용해야할 주식 주문 방법이기도 합니다. 언제 주의해야 하는지에 대해서는 잠시 후에 설명하겠습니다.

시장가 주문과 지정가 주문의 차이

시장가 주문은 가격을 따로 지정하지 않고 시장가로 주문을 하는 것이고 지정가 주문은 가격을 지정하여 주문한다는 차이를 제일 먼저 꼽을 수 있지만, 이는 표면적인 차이일 뿐입니다. 차이의 내용을 아는 것이 중요합니다.

중요한 내용은 시장가 주문이 지정가 주문보다 더 공격적인 주문 방식이라는 점입니다. 전자는 다음과 같이 명령하는 것과 같기 때문입니다. “현재 시세는 신경 쓰지 않으니까 내가 원하는 수량을 최대한 빨리 사거나 팔라!”

시장가 즉, 현재 시세로 주문을 하는 것이지만 사실은 가격이 얼마인지 상관 없이 가능한 빨리 거래를 완성 시키는 것과 같습니다. 시장가로 가격을 특정을 했지만 사실상 가격을 특정하지 않은 것과 같은 결과가 되는 셈인데요, 그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주가 등락폭이 크거나 거래량이 적을 경우 현재 시세를 보고 시장가로 매수 주문을 냈다고 하더라도 시세 보다 더 높은 가격으로 주식을 사게 되는 경우도 있고, 시장가로 매도 주문을 냈지만 주가가 빠르게 하락하는 경우 생각한 가격보다 더 낮은 가격에 매도 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지정가 주문은 이와 달리 가격을 지정하기 때문에 매수의 경우 지정한 가격 또는 그 이하로 주식을 매수할 수 있고, 매도의 경우는 지정한 가격 또는 그 이상의 가격으로 매도할 수 있습니다.

단, 지정가 주문은 가격을 지정하기 때문에 지금 당장 거래가 체결되지 않는데다가 만약 지정한 가격으로 주가가 오르거나 내리지 않는 경우에는 거래가 체결되지 않을 수도 있다는 단점이 있죠.

반면에 시장가로 주문을 내는 경우 지정가 주문처럼 거래가 체결되지 않을 가능성은 거의 없습니다. 100%로 거래가 체결된다고는 할 수 없지만, 대부분의 경우 거의 주문을 냄과 동시에 거래가 체결됩니다. 혹, 거의 즉시 거래가 체결되지 않더라도 지정가 주문보다는 빨리 거래가 이루어집니다.

참고: 지정가 주문이란?

시장가 주문이 필요한 때

가격은 신경 쓰지 않고 원하는 종목의 주식에 대한 포지션을 빨리 취하고자 할 때 시장가로 주문하는 것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원하는 종목의 주식을 빨리 사고 싶을 때 아니면 보유하고 있는 주식을 빨리 매도하고 싶을 때 쓸 수 있는 주문 방식입니다.

조금 어렵게 표현하면 해당 종목에 대해 내가 갖고 있는 포지션과 반대로 시장의 포지션이 움직일 때 필요한 주문 방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즉, 내가 A 주식을 보유하고 싶은데 A 주식 주가가 빠르게 상승하고 있는 경우, 아니면 반대로 A 주식을 팔고 싶은데 A 주식 주가가 빠르게 하락하고 있는 경우에 필요합니다. 특히, 보유 주식을 빨리 손절 해야 할 때 시장가 주문이 필요합니다.

시장가 주문에 대해 꼭 알고 있어야 할 내용

체결된 가격이 내게 불리할 수 있다는 점을 기억해야 합니다.

지정가 매수 주문은 지정한 가격이나 그 이하에서 거래가 체결되고 지정가 매도 주문은 지정한 가격이나 그 이상의 가격으로 거래가 체결됩니다. 따라서 지정가 주문은 내게 유리한 가격으로 거래가 체결되죠.

그러나 시장가 주문은 다릅니다. 시장가 매수 주문은 매도 호가 중 가장 높은 가격으로 거래가 체결되고 시장가 매도 주문은 매수 호가 중 가장 낮은 가격으로 거래가 체결됩니다.

매수 주문은 가능하면 낮은 가격으로, 매도 주문은 가능하면 높은 가격으로 거래가 체결되는 것이 내게 유리하지만, 시장가 주문은 그 성격상 정확이 이와는 반대 방향으로 거래가 체결되게 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주가 변동이 심하거나, 호가 단위가 크게 움직이는 경우, 그리고 거래량이 작은 경우, 매도 호가와 매수 호가의 차이가 큰 경우에는 가능하면 시장가 주문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