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건강 » 식초의 놀라운 효능, 그러나 아무 식초나 다 그런 것은 아니라는데…

식초의 놀라운 효능, 그러나 아무 식초나 다 그런 것은 아니라는데…

식초 예찬론자들이 말하는 식초 효능은 놀랍습니다.

자역 치유력을 증진시키고, 암을 예방하며, 비만을 방지하고, 동맥경화를 예방하면, 변비 치료까지…

우리 몸으로 들어 오는 음식에 관해서라면 무언가가 좋다고 해서 한 곳으로 치우치는 것은 좋지 않겠습니다만, 우리 몸에 좋은 음식을 골고루 섭취하는 것은 아주 바람직 한 것일 것입니다. 건강을 유지하고, 질병에 걸리는 것을 예방해 주는 것 중에 운동과 음식 만큼 좋은 것은 없으니까요.

식초의 효능 이라고 알려진 것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단, 여기서 말하는 식초의 효능은 천연식초(천연양조식초, 천연발효식초)의 효능 입니다. 일반 식초는 화학제가 첨가된 식초 이기 때문에 음식에 신 맛을 더할 뿐 건강과는 크게 관련이 없음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천연식초는 구입할 수도 있고 직접 만들 수도 있습니다. (예, 바나나 식초 만들기)

피로를 풀어 준다

젖산이 소변으로 제대로 배출 되지 않으면 피로를 느끼고 심하면 근육통까지 느끼게 되지요. 이때 식초를 마시면 두 시간 내에 젖산이 분해 되면서 피로를 풀어 줍니다.식초에 풍부한 구연산은 피로 물질인 젖산의 배출을 돕고, 신진 대사를 원활하게 합니다. 신경을 많이 쓰거나 몸을 많이 움직이면 에너지가 소비 되면서 젖산이 분비됩니다.

또한 술 안주로 식초가 들어간 음식을 먹으면 간에 무리가 덜 가고 숙취를 예방하는데도 좋다고 합니다.

소화를 촉진하고 변비를 예방한다

식초의 신맛은 침샘을 자극하고 소화액 분비를 촉진하기 때문에 소화가 잘 되게 합니다. 또한 장의 연동운동을 활발하게 하여 변비 예방에도 좋다고 합니다.

살균과 해독 작용

식초에는 미세하나마 살균 작용이 있어 주방에서 도마를 세척할 때도 잘 쓰이곤 합니다. 우리 몸에서도 살균 작용을 하기 때문에 위에서 미처 처리되지 못한 식중독 균, 살모넬라 균 같은 것을 죽여 장까지 도달하지 못하도록 하는 작용을 하기 때문에 여름철에 식초가 들어 간 반찬을 하면 배탈이나 설사를 예방 할 수 있습니다.

또한, 간의 해독 작용을 도와 간을 튼튼하게 하는 효능까지 있다고 합니다.

피를 맑게 하고 동맥경와를 예방한다

식초에 들어 있는 유기산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어 주고, 노폐물과 소금기를 배설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따라서 피를 맑게 해 주고 혈액 순환을 원활하게 도와 준다고 합니다.

피부 노화 방지

젖산을 분해해 주기 때문에 노폐물로 인한 피부 트러블을 방지해 주고, 특히 과일 식초는 주름을 방지해 주는 기능도 있다고 합니다.

골다공증 예방

식초

식초는 칼슘의 흡수율을 높여 준다고 합니다. 따라서, 칼슘이 많이 함유된 음식 또는 칼슘보조제와 식초를 같이 섭쉬하면 골다공증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비만 예방

식초 다이어트라는 것이 있을 정도로 식초는 다이어트에도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물론, 다이어트를 한다고 식초만 마신다면 오히려 건강을 해칠 위험이 있어 좋지 않지만, 운동과 다른 식이요법과 병행한다면 다이어트에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신진대사를 원할하게 해 주는 기능과 지방이 쌓이는 것을 방지해 주는 효능이 있기 때문입니다.

면역력을 높여 준다

식초를 꾸준히 섭취하면 백혈구를 만들어내는 림프구가 많이 생성된다고 합니다. 백혈구의 활동이 활발해지면 몸의 면역력이 높아지기 때문에 질병에 대해 강해지게 됩니다.

장수하는 사람이 많다고 하는 일본은 식초가 들어 간 음식을 많이 먹는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미국의 버먼트라고 하는 장수 지역의 사람들은 사과 식초와 꿀을 탄 생수를 많이 마신다고 합니다.

그러나, 식초가 우리 몸에 좋다고는 하지만 빈 속에 마신다면 위벽을 헐 위험이 있으니 삼가 하셔야 하고요, 위산과다, 위궤양, 관절염이 있으신 분들을 식초를 마시는 것을 삼가 하셔야 한다는 점을 기억하세요.

그리고, 앞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일반 식초가 아니라 천연 식초라야 그 효능을 제대로 만끽할 수 있다는 것고 잊지 마세요.

천연 식초라고 섭취하는 법은 물 또는 생수에 식초를 조금 타서 (1~2%) 마시거나, 요리할 때 식초를 추가하시면 됩니다.

특히, 짜게 먹는 식습관을 바꾸기 어려운 분든을 소금 대신 식초를 더 추가 하여 조리를 하면 짜게 먹는 습관을 줄있 수 있습니다. 식초 자체가 짠 맛을 대신하지는 않지만, 싱겁다는 느낌을 받지 않게 하기 때문에 짜게 먹는 습관도 줄이고 몸에 좋은 식초도 먹는, 일석이조의 효과를 누릴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