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테크 » 윈도우 7, 비스타 바탕화면 바로 가기 화살표 제거 하는 법

윈도우 7, 비스타 바탕화면 바로 가기 화살표 제거 하는 법

바탕화면에 있는 바로가기 아이콘에는 화살표가 표시됩니다.

화살표가 표시되는 이유는 바탕화면에 있는 실제파일(실제파일 아이콘에는 화살표가 붙지 않습니다.)과 구분하여 주기 위함입니다. 화살표가 붙지 않은 아이콘을 바탕화면에서 삭제하면 실제 파일도 삭제된다는 것을 경고하기 위함입니다.

하지만, 바탕화면에 실제 파일을 보관하지 않는 사용자라면 바로가기 아이콘에 붙은 화살표는 눈만 거슬립니다. 이 화살표를 제거하여 표시되게 하는 것이 보기에 좋죠. 

바탕화면 바로가기 아이콘에 있는 화살표를 제거하려면 레지스트리를 수정해야 하지만, 이를 자동으로 해 주는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그래서 레지스트리 수정법 대신 바탕화면 바로가기 아이콘을 제거해 주는 프로그램 두 가지를 소개 합니다.

Vista Shortcut Overlay Manager

이 프로그램은 32 비트 윈도우 7과 비스타 사용자만 이용할 수 있습니다. (64 비트 운영체제는 아래의 Ultimate Windows Tweaker를 이용해야 합니다.)

Vista Shortcut Overlay Manager 를 CNET 다운로드 페이지에 다운 받은 후 설치.

설치 후 바탕화면에 생긴 Vista Shortcut Manager 아이콘을 더블 클릭하여 프로그램 실행.

아래와 같은 화면에서 ‘No Arrow’ 에 체크를 한 후 ‘Apply’ 버튼을 클릭.
‘Select here ……’에 체크를 하면 이후 바로가기 아이콘을 만들 때, 아이콘 이름에 자동으로 붙는 ‘-바로가기’ 라는 단어가 붙지 않습니다.

위에서 Apply 버튼을 클릭하면 아래와 같은 메시지가 뜹니다. 로그오프 할 것인지를 묻는 메시지 입니다. 다른 작업 창이 있었다면 작업을 저장하고 종료한 후 ‘예(Y)’ 버튼을 클릭하여 로그오프 한 후 다시 로그온 하면 화살표가 제거됩니다.

64 비트 윈도우 7 또는 비스타에서 바탕화면 바로가기 아이콘 화살표 제거

64bit 윈도우 7 또는 비스타에서는 위의 프로그램이 실행되지 않기 때문에 Ultimate Windows Tweaker라는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바탕화면 바로가기 화살표 아이콘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32비트 운영체제도 이 프로그램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Ultimate Windows Tweaker는 사실 윈도우 7과 윈도우 비스타의 다양한 설정을 할 수 있게 해 주는 무료 프로그램입니다.

위에서 소개한 프로그램, Vista Shortcut Overlay Manager 는 더 이상 개발이 되고 있지 않고 있기 때문에 Ultimate Windows Tweaker 를 이용하는 것으로 선택하는 것도 좋은 선택이 될 듯 합니다.

Ultimate Windows Tweaker 페이지로 이동하여 페이지 중간 쯤에 있는 파일을 다운 받아 압축을 해제 합니다. Ultimate Windows Tweaker는 설치가 필요 없는 독립 실행 파일이므로 압축을 해제한 후 실행 파일을 더블 클릭하면 바로 프로그램이 실행 됩니다.

‘Additional Tweaks’를 클릭한 다음 ‘Remove arrows from Shortcut Icons’에 체크를 한 후 ‘Apply’ 버튼을 클릭합니다.

재부팅 할 것인지를 메시지가 뜨면 ‘Restart Now’ 버튼을 클릭하여 재부팅 하고 나면 바로가기 아이콘의 화살표가 제거 됩니다.

Note:

  • Ultimate Windows Tweaker를 이용하여 화살표를 제거한 후 다시 프로그램을 열어서 바로가기 아이콘 화살표 제거가 아닌 다른 설정을 한 경우에는 다시 ‘Remove arrows from Shortcut Icons’에 체크해 주고 Apply 버튼을 클릭해 주어야 합니다. 그렇지 않은 경우 재부팅을 하고 나면 바로가기 아이콘에 화살표가 다시 붙게 됩니다. 나중에 이 문제가 해결될 지는 모르겠지만 현재 버전, 2.1에는 이와 같은 문제가 있으니 참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