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파리는 음식물 찌꺼기, 살찍 쉰 음식, 쓰레기통, 과일, 싱크대 배수구 주변에 꼬이기 시작해서 집안 곳곳을 돌아다닙니다. 당분이나 상한 음식과 식초 냄새를 좋아하기 때문이라고 하는데요, 궁극의 초파리 없애는 방법은 초파리가 생길 수 있는 여지를 원초적으로 없애는 것이죠.
하지만 어디선가 초파리가 날아와 신경을 거스르고 있다면 이것들을 처리해 주어야 되겠지요. 먼저 초파리 트랩으로 초파리 없애는 법을 알아 본 후 초파리 자체가 생기지 않도록 하는 방법에 대해서도 알아 보기로 하겠습니다.
초파리 트랩으로 초파리 없애는 방법
간단하게 초파리 잡는 방법은 전기 파리채를 쓰는 것입니다.
초파리 모여 있는 곳에서 전기 파리채를 살짝 휘두르면 따다다닥 하는 소리와 함께 감전된 초파리를 발견할 수 있게 됩니다.
다만, 도망간 초파리가 잠시 후 다시 신경을 거슬리고 그때마다 매번 전기 파리채를 휘두를 수는 없는 노릇이죠. 좀 더 확실한 초파리 없애는 방법이 필요합니다.
외국이나 우리나라나 초파리 퇴치법으로 많이 쓰이는 것은 초파리 트랩입니다. 초파리를 꼬일 수 있는 함정을 만들어 없애는 방법인데요,
세 가지 초파리 트랩 만드는 방법을 알려 드리겠습니다.
1. 컵 + 초파리 유인용액 + 종이 깔때기
초파리 트랩 만드는 첫번째 방법은 컵에 초파리가 좋아하는 것들을 넣은 후 종이 깔때기로 입구를 막는 것입니다.
컵 대신 PET 병을 써도 됩니다. 페트병 입구가 좁아 초파리 유인 용액을 담기가 어렵다면 페트병 입구부분은 자르면 됩니다.
깔때기로 입구를 막을 때 신경 써야 할 것은 깔때기와 컵 또는 페트병이 맞닿은 부분에 빈틈이 없도록 하는 것과 깔때기 끝 부분이 컵 안에 담긴 용액에 닿지 않도록 해 주는 것입니다. 그래야 날아 든 초파리를 안에 갇히게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미치 출처: wikiHow
냄새를 맡고 달려든 초파리가 깔때기의 넓은 부분을 통해 안으로 들어간 후 빠져 나오지 못하고 안에 갖히게 됩니다.
하룻밤 정도 초파리가 잘 꼬이는 위치에 놓아 두면 꽤 많은 초파리를 퇴치 할 수 있습니다.
컵 안에 놓을 수 있는 것들
초파리가 좋아 하는 것이라면 무엇이라도 상관 없는데요, 가장 좋은 것은 사과식초+설탕+물+주방세제 입니다. 비율은 크게 신경 쓰지 말고 적당하게 해 주면 되겠습니다.
사과 식초 냄새로 유인하고 달달한 설탕물로 꼬셔 익사하게 만드는 만드는 것인데요, 주방 세제를 넣는 것은 주방 세제에 초파리를 잡는 무슨 특별한 화학 물질이 들어 있어서가 아니라 표면장력을 줄이기 위한 것입니다. 그래야 초파리가 더 쉽게 빠져 죽는다고 하네요.
사과식초+설탕+물+주방세제가 최상의 조합이긴 하지만, 설탕 대신 꿀이나 시럽을 넣어도 되고, 그냥 청량음료 마시고 남은 것도 괜찮고, 마시고 남은 맥주를 넣어 두어도 됩니다.
또한 상한 과일이나 음식 찌꺼기에 초파리가 많이 꼬이는 만큼 과일 조각이나 과일 껍질, 아니면 음식 찌꺼지를 넣어 두어도 되지만 나중에 뒷처리가 조금 귀찮아 집니다.
왜냐하면 초파리를 가둬 둘 수는 있지만 죽이지는 못하니 나중에 뜨거운을 부어 익사 시키는 과정을 추가 해야 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사과식초+설탕+물+주방세제 조합은 초파리를 익사 시킬 수 있고 설사 컵 안에서 살아 남은 초파리도 컵 속의 용액을 흔들어서 처리 할 수 있으니 좀 더 편한 것 같습니다.
2. 마시고 남은 와인 초파리 트랩
마시고 남은 와인이 있다면 이것 자체를 초파리 트랩으로 쓸 수 있습니다. 시큼한 냄새에 달콤함까지 있으니 와인은 초파리 트랩으로 쓰기에 아주 좋은 조건을 갖추고 있는데요,
2~3cm 정도 높이로 남은 와인이 있다면 뚜껑을 연 채 그대로 놓아 두면 됩니다. 와인 병 입구가 약간은 넓기 때문에 빠져 나가는 초파리도 있기는 하지만, 꽤 많은 초파리를 잡을 수 있는 쓸만한 초파리 트랩입니다.
이것 저것 만들기 귀찮은 분은 마시고 남은 와인 병을 초파리 없애는 방법으로 이용해 보세요.
3. 넓은 용기를 이용한 초파리 트랩
초파리 없애는 방법으로 쓰기 위한 세 번째 초파리 트랩 만드는 방법은 컵이나 페트병 대신 입구가 넓은 사발 형태의 용기를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안에 담을 초파리를 유인하기 위한 물질이나 용액은 앞에서 설명한 것과 다르지 않고요, 입구가 넓은 만큼 깔때기를 이용할 수 없기 때문에 랩으로 씌운 후 초파리가 들어가 구멍을 만들어 준다는 점만 다릅니다.
이미치 출처: wikiHow
위 이미지처럼 포크를 이용하여 구멍을 만들 수도 있지만, 구멍 크기가 너무 커서 초파리가 다시 빠져 나갈 위험이 있다면 이쑤시게를 이용하세요.
지금까지 초파리 없애는 방법 중 함정을 만들어 초파리를 잡는 방법 세 가지에 대해 알아 보았는데요, 여름철에는 이렇게 초파리를 유인하여 잡는 것도 중요하지만 초파리가 알을 부화 할 수 있는 환경 자체를 없애는 것도 중요합니다.
초파리 원초적으로 없애는 법
암 초파리 한마리가 낳는 알은 100마리가 넘는다고 합니다. 8일~10이면 부화하고요. 집안 관리를 잘못하면 엄청난 수의 초파리가 딴데도 아니고 바로 내 집 안에서 생겨날 수 있다는 것인데요, 그렇다고 걱정할 것은 없습니다. 초파리 알이 생길 만한 곳을 없애주면 되니까요.
사실 초파리 트랩을 이용해 초파리 없애는 방법보다 초파리가 알을 부화 하지 못하도록 하는 것이 더 확실한 초파리 없애는 방법입니다.
초파리가 알을 깔 만한 장소를 없애버리거나 청결함을 유지 해야 될텐데요, 우선 아래 장소를 신경 써서 관리해 주세요.
- 쓰레기통 청소: 평소에 비닐을 씌운 후 쓰레기 통을 이용한다면 쓰레기를 자주 버려 주기만 하면 되겠지만, 쓰레기 통에 끈적함이 남아 있다면 쓰레기통을 깨끗이 씻은 후 햇빛에 말린 후 사용하세요.
- 싱크대, 세면대, 욕실 배수구: 뜨거운 물을 부어 주거나, 베이킹 소다에 락스를 섞어 걸쭉하게 만든 후 배수구에 채운 후 30분 정도 지나 뜨거운 물로 청소해 주면 됩니다. 락스로 인한 피부 자극을 막기 위해 고무 장갑을 끼고 작업해 주시고요. 환기에도 신경을 써 주세요.
- 싱크대 자체와 주방도 깨끗이 청소를 해 주는 것이 좋겠네요.
- 여름철이라면 음식물 쓰레기는 매일 같이 버려 주시고요, 이게 힘들다면 냉동실에 모아 두었다가 한꺼번에 버려 주세요. 음식물 쓰레기 놓아 둔 채로 바캉스 갔다 왔다가 알에서 부화 하는 초파리를 보고 비위 상했던 기억을 떠올리면 지금도 끔찍하네요. 이런 실수는 하지 마세요.
지금까지 초파리 없애는 방법으로 초파리 트랩 만드는 법과 초파리 알이 생기지 않도록 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 보았습니다.
초파리 자체가 어떤 병균을 전염하는 것은 아니라고 합니다. 하지만, 상한 음식 주변에 잘 꼬이면서 사람을 귀찮게 하는 것이기에 초파리 퇴치에 신경을 쓰지 않을 수 없습니다.
방충망 점검도 하시어 세는 곳도 방어 하시고요 앞에서 살펴본 초파리 없애는 방법을 적용해 보세요.
아, 그리고 초파리는 레몬그라스 같은 에센셜 오일이나 로즈마리나 바질 같은 허브 향을 싫어 한다고 합니다. 과일이나 음식 주변에 로즈마리 바질을 놓아 두는 것도 좋은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