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전 어깨를 잘 움직일 수 없을 정도로 통증이 심하고 가만히 있어도 묵직한 통증이 느껴져 치료를 받은 적이 있습니다.
그때 의사 선생님이 하신 말씀이…
‘하루 10분만 국민체조에 투자해도 이런 통증은 충분히 예방 할 수 있다.’는 것이었습니다.
한때 문근영의 국민체조 CF가 인기였던 적이 있었죠? 원래의 국민체조 동작과는 조금 다르기는 하지만, 어쨌든 참 귀여웠습니다.
국민체조는 목, 어깨와 관절을 풀어 주는 동작과 점프하기, 뜀뛰기 운동등 12가지 동작으로 구성된 체조 입니다. 1977년에 남녀노소 누구나 쉽게 할 수 있도록 만들어 졌죠. 아마도 현재 30대 이상의 분들은 모두 국민체조를 기억할 것입니다. 전체 동작을 기억하지는 못하더라도 그런게 있었다는 것, 또, ‘국민체조 시~~작’ 하면서 동작 순서와 구령을 맞춰주는 추억의 국민체조 음악도 아마 기억 할 것입니다.
어렸을 때는 국민체조를 한다는 것이 참 귀찮았습니다. 이런 걸 왜 하나 싶었던 거죠. 하지만, 나이가 좀 들면서 어깨도 쑤시고, 등산이라도 가면 하산 길에 무릎도 걱정되고……, 이렇게 몸에 이상 신호가 포착 되면서 아, 그래서 체조가 필요한 것이구나 하고 느끼게 됩니다.
국민체조는 심폐기능도 강화해 준다고 하지만, 이 보다는 평소에는 잘 사용하지 않는 관절 부위의 근육을 풀어 주어 개운한 느낌을 주고 골밀도 강화에도 도움을 주는 것이 더 중요한 것 같습니다.
아침, 저녁으로 국민체조를 해 본다면 잠도 깨도 몸이 개운해 지는 것을 느낄 수 있고, 뭉친 근육이 풀어 지는 것을 느낄 수 있을 것입니다.
웬지 몸이 개운치 않다고 느낀다면 오늘 부터라도 매일 10분 국민체조를 해 볼 것을 권해 봅니다.
국민체조는 국민체조 음악과 함께 해야 제맛이죠.
cfile4.uf.1179CE0F4C5008180915BB.mp3
국민체조 MP3 파일은 체육포털에서 다운 받을 수 있습니다.
국민체조 12가지 동작이 무엇인지 잘 모르겠다면…
국민생활 체육 헙의회 국민체조 세부 동작페이지에 가면 자세히 나와 있습니다.
아니면 아래 동영상을 재생해 보세요 국민체조 각 동작을 배울 수 있습니다.
국민체조 12가지 동작을 모두 익혔다면, 하루에 한 두번 꼭 국민체조를 생활해 보세요. 조그만 실천이 건강에 큰 차이를 불러 올 것입니다.
정말 잘 연습해 놓으신듯.. 잘 올려놓으셨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