펀드 A의 수익률은 15%, 펀드 B의 수익률은 8%, 그런데 펀드 A에 투자하지 말고 펀드 B에 투자하라는 권고를 듣는다면 따라야 할까?
펀드 평가 지수 중의 하나인 샤프 지수에 따른다면 B를 선택하는 것이 올바른 투자 결정일 수도 있게 된다.
예컨대 펀드 A의 위험도를 측정 했더니 10% 이고, 펀드 B의 위험도는 4% 라면 펀드 A는 위험 대비 1.5배의 수익을 얻은 것이고 펀드 B는 2배의 수익을 얻은 것이 되므로 위험성과 수익을 모두 고려 하는 투자자라면 펀드 B에 투자 하는 것이 합리적인 결정일 수 있게 되는 것이다.
샤프 지수(Sharpe Ratio)란?
위 예에서 본 것처럼 샤프 지수는 위험에 대한 초과수익 정도를 나타내는 비율로,위험 자산에 투자함으로써 얻은 초과 수익의 정도를 의미하는 것으로 윌리엄 샤프(William F. Sharpe)교수가 펀드 평가를 위해 개발한 지수이다.
샤프 지수 구하기
샤프지수를 수식으로 표현하면 아래와 같다.
샤프 지수 = 초과수익률 ÷ 펀드 수익률의 표준편차
분모로 펀드 수익률의 표준편차 대신 초과 수익률의 표준편차를 이용하기도 하는데, 펀드 수익률이든 초과 수익률이든 그것의 표준편차가 해당 펀드에 내재 되어 있는 위험의 정도를 수치로 나타낸 것으로 보는 것이다. 결국 샤프지수를 아주 간단하게 말하면 수익률을 위험으로 나눈 것이 된다.
초과 수익률은 펀드의 수익률에서 무위험 수익률(국공채 수익률)을 빼서 계산하는데 펀드에 투자 함으로써 위험이 없다고 가정한 수익률 보다 얼마나 더 많은 수익률이 발생했는 가를 계산한 것이다.
샤프 지수의 해석과 주의할 점
샤프 지수 낮은 펀드와 높은 펀드를 비교한다면 높은 펀드가 더 좋다. 샤프 지수는 투자함으로써 감수한 위험을 기준으로 보았을 때 수익이 얼마나 잘 났는 가를 평가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샤프 지수를 해석 할 때는 주의할 점도 있다.
- 샤프 지수가 1 정도면 그럭저럭 괜찮은 펀드, 2 정도면 쓸만한 펀드 3 이상이면 아주 괜찮은 펀드라고 하지만 이러한 기준은 주식형 펀드에는 잘 드러 맞지 않는다. 국내 주식형 펀드의 샤프 지수는 대부분 1보다 작다.
- 기관 마다 샤프 지수를 계산 하는 방식이 조금씩 다르기도 하다는 점에 주의할 필요가 있다. 예를 들어, 초과 수익을 계산 하기 위해 어떤 곳은 국공채 수익률을 이용하기도 하고 어떤 곳은 CD를 이용하는 곳도 있기 때문에 샤프 지수 수치 자체는 조심해서 해석할 필요가 있다.
- 샤프 지수는 동종의 펀드를 비교할 때는 유용 하지만 다른 유형의 펀드와 비교할 때는 설명력이 떨어 진다.
- 초과 수익이 거의 없거나 마이너스 일 때 샤프 지수는 설명력이 떨어 진다.
결국 샤프 지수는 위험 대비 수익의 정도를 평가해 주는 쓸만만 펀드 평가 지수 이지만 같은 유형의 다른 펀드와 비교 하는 정도로 판단 하는 것이 좋다는 결론이다. 샤프 지수의 수치 자체를 가지고 펀드의 성과를 평가하거나 다른 종류의 펀드와 비교하는데 이용하기에는 무리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