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과씨를 검색해 보면 으스스한 내용이 있습니다. 사과씨에 청산가리가 들어 있다는 ….
제 기억으로는 살아 오면서 최소 두 번 정도는 사과 씨를 씹었었는데, 기분이 안 좋았던 점 말고는 몸에 이상이 있었던 기억은 없습니다. 제 몸이 청산가리불괴지체 일리는 없고, 과연 사과 씨에 독성이 있기는 한 걸까요?
사과씨에 독성이 있는 것은 분명한 사실입니다. 사과씨에는 아미그달린(amygadalin) 이라는 시안배당체가 들어 있는데 사과씨를 씹으면 시안화물(청산가리 계통)이라는 독성이 생긴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러나 성인이 소량의 씨를 씹어서 삼켰다고 해서 몸에 이상이 생기지는 않는다고 합니다. 24시간 안에 아무런 이상 없이 몸 밖으로 배출된다고 하는군요.
다만 어린 아이는 다를 수 있습니다. 어른보다 독성에 대한 내성이 약하니까요.
어찌됐든 사과씨 독성은 전혀 근거 없는 이야기는 아니니 과연 치사량에 이를 수 있는 정도의 독성인지 관련 정보를 알아보기로 하죠.
사과씨 치사량
정확한 연구가 있는 것은 아니지만, 사과씨 치사량이 어느 정도인지 대략 계산해 볼 수는 있습니다.
사과씨 치사량에 대한 연구는 없지만(연구가 없느 이유는 아마도 연구해 볼 만큼 사과씨 독성이 크지 않아서 인 듯 합니다.), 시안화물 치사량에 대한 연구는 몇 개 찾을 수 있었습니다.
시안화물의 치사량은 체중 1kg 당 0.5 ~ 3.5mg/kg 정도라고 하는 곳도 있고, 70kg 정도의 체중을 가진 성인은 대략 50 ~ 100mg 정도 된다는 연구도 있습니다.
사과씨 1g에서 생길 수 있는 시안화물은 0.06 ~ 0.24mg 정도 된다고 합니다.
사과 1개에는 평균 6 ~ 8개의 씨가 들어 있고 많은 경우 20개가 들어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제 사과씨 치사량을 한 번 계산해 보겠습니다. 최악의 경우를 가정해서 말입니다.
사과씨 1개가 1g정도 된다고 보고, 사과 1개에 20개의 씨가 들어 있으며, 사과씨 하나 당 0.24mg의 시안화물이 생기고, 70kg 정도의 성인 남성이 50mg의 시안화물을 섭취하면 사망에 이른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사과 하나 당 20×0.24=4.8mg의 시안화물이 생성되니, 대략 5mg이 생성된다고 보면, 70kg의 성인의 시안화물 치사량 50mg에 이르기 위해서는 사과 10개가 필요합니다.
사과 10개를 먹는다고 치사량에 도달 하는 것이 아니라 사과 10개에 들어 있는 씨를 모두 씹어 먹어야 치사량에 도달한다는 결론입니다.
사과씨 먹으면 정말 위험할까?
방금 전에 한 계산은 조금 극단적으로 계산한 것이고, 70kg 정도의 성인이라면 사과 18개에 들어 있는 씨를 모두 씹어 삼켜야 위험하다는 계산도 있습니다.
최소 반컵 분량의 사과씨를 씹어서 삼켜야 위험하다는 계산도 있습니다.
하루에 사과 18개를 먹는 일도 상상하기 어려운데, 사과에 들어 있는 씨를 일일이 골라 의식적으로 씹어서 삼키는 일은 웬만해서는 일어나지 않을 일입니다.
사과씨만 골라 반컵 정도 모은 후 성실하게 씹어 삼키는 일은 말할 것도 없습니다.
사과씨 씹으면 청산가리와 비슷한 독이 생긴다고 하지만, 어쩌다 한 두 개의 씨를 씹었을 뿐이라면 아무 걱정 하지 않아도 되겠습니다. 삼킨다고 해도 걱정할 일은 아니지만, 찜찜하면 뱉어내면 되겠습니다.
다만, 어린 아이는 독성에 약하니 사과씨를 씹어 삼키지 않도록 교육 하고 애초에 사과씨를 제거하고 주는 것이 좋겠습니다.
믹서기에 사과씨10개 갈면요 꼭 씹어야하나요?
다행이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