옛날 집들은 흙으로 벽을 만들고 창호지로 창문을 만들어 자연과 더불어 숨쉬는 공간이었지만, 현대의 집은 한마디로 밀폐된 공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콘크리트 벽으로 사방이 막혀있고, 냉·난방과 소음 방지를 위해 이중창으로 바깥 공기를 차단합니다.
문제는 이렇게 밀폐된 집안 공기는 때로는 페인트, 방부제, 소독제 등에 섞인 화학물질로 인해 오염되어 눈이 아프고, 피부가 따끔거리며, 머리가 아픈 새집 증후군과 같은 문제를 발생시킨다는 것. 꼭 새집 증후군의 문제만이 아니라도 우리는 집안 공기가 바깥 공기보다 더 깨끗하다는 보장이 없는 생활 환경에 살고 있는 셈입니다.
1980년대에 미국 항공우주국 나사에서는 밀폐된 우주 공간에서 공기 정화를 위한 연구를 했다고 하는데요, 이 과정에서 열대성 식물이 공기 정화에 큰 효과가 있음을 발견했다고 합니다.
공기 정화에 효과가 있는 식물을 집안에 둠으로써 여러 화학제로 인한 폐해를 어느 정도 막을 수 있다는 얘기인 것이죠.
잘 알다시피 식물을 이산화탄소를 먹고 산소를 배출 합니다. 따라서, 화학 용품으로 인한 실내 공기 오염을 막아 주는 것 외에도 산뜻한 공기가 유지되도록 도와 주고, 집안이 건조해 지지 않도록 해 주며, 아름다움까지 선사하니 가족의 건강을 위해 공기정화 식물을 집 안에서 기를 이유는 충분하고도 남음이 있습니다.
공기 정화 식물은 대표적인 실내 공기에 독소를 품게 하는 포름알데히드, 벤젠, 트리클로로에틸렌을 제거해 주는 효과가 탁월한 식물입니다.
- 포름알데히드는 절연제, 방수제, 세정제, 티슈등에 포함되어 있고,
- 벤젠은 페인트, 잉크, 플라스틱, 고무, 세제 등에 포함되어 있으며,
- 트리콜로로에틸렌은 광택제, 페인트, 드라이클리닝 제품 등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와 같은 화학약품은 우리 실생활에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는 것으로 완전하게 배제한 생활은 불가능 할 것입니다. 따라서, 각 가정 마다 공기정화식물로 이와 같은 독성 화학약품이 실내를 오염시키는 것을 중화시킬 필요성이 더욱 높아집니다.
아래 깨끗하고 산뜻한 실내 환경을 얻고 싶다면 아래 열 가지 대표적인 공기 정화 식물 중에 일부를 길러 보세요.
대표적인 열 가지 공기 정화 식물
- 드라세나 “마지나타”(Dragon Tree): 드라세나 “마지나타”는 겨울철의 건조한 실내 공기나 낮은 광 환경에서도 잘 자라 일반적인 가정의 실내에서 초보자가 재배하기 쉬운 공기 정화 식물입니다.
사진출처:위키피디아 - 필로로덴드론 에루베스센스(Red Emerald Philodendron): 덩굴성이라 지주를 세워 주어야 하긴 하지만 다른 관리는 쉬운 공기 정화 식물입니다.
사진출처: Indoor Plants Online - 거베라(Gerbera Daisy): 꽃 색이 아름 답고 유독성 가스 제거에도 효과가 좋은 공기 정화 식물입니다.
- 에피프레넘[골든 포토스](Golden Pothos): 덩굴성 식물로, 걸이용 화분으로 기르거나, 대형 화분이나 큰 식물의 토양 부분을 덮는 식물로 활용되기도 합니다. 발코니나 아트리움의 벽면을 덮으며 뻗어 내리는 형태로 이용되는 경우도 종종 볼 수가 있습니다.
사진출처: William E. Brock Memorial Library - 스파티필럼(Peace Lily): 스파티 필럼은 화분에 물을 가득 채워서 키우는 수경 재배용 식물입니다. 다 자란 경우 60㎝ 또는 90㎝ 정도로 가정에서 기르기에도 좋습니다.
사진출처:위키피디아 - 대나무야자 (Bamboo Palm): 세이프리찌 야자 라고도 불립니다. 대나무 야자는 자라면 약 1.8m 정도 됩니다.
사진출처: Silkworb By Lori - 아레카 야자(Areca Palm): 아레카 야자는 약 1.8m의 크기로 실내 공기를 정화하는 데도 좋고, 실내가 건조해 지는 것을 막느데도 효과가 좋습니다.
사진출처: Envico Garden - 행운목(Dracaena fragrans ‘massangeana’): 행운목은 잎의 모양이 옥수수를 닮아서 ‘콘 플렌트’ 즉 옥수수라는 이름을 갖고 있기도 합니다. 실내에서 다 자라면 3m 까지 자랍니다.
사진출처: Action Indoor Plant Hire - 인도 고무나무(Rubber Plant): 인도 고무나무는 피커스(Ficus)속 식물 중에서 실내 유해가스를 가장 많이 제거하는 식물로, 키우기 쉽고 식물 외관의 관상가치도 높습니다. 다 자란 경우 키는 큰 편(2.5m)이지만, 유해물질 제거능력까지 있어서 공기 정화 식물로 인기가 높습니다.
사진출처: 1st in Flowers - 헤데라(English ivy): 덩굴성 식물로 걸이용 화분으로 기르기도 합니다. 포름알데히드 제거 능력이 특히 뛰어나다고 합니다.
사진출처: William E. Brock Memorial Libra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