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todal.net
중화요리의 대표적 주자, 짜장과 짬뽕. 이 중 짬뽕은 속 풀이로도 그만이다.
오징어와 홍합이 들어가 시원한 국물 맛 때문에 짬뽕을 찾는 사람들도 많을 것이다.
하지만, 찌는 듯한 더위는 시원한 짬뽕에서 ‘시원한’ 이란 말을 무색하게 한다. 더위에 지쳐 갈 때면 차고 시원한 음식을 먹어 주어야 한다.
그래서, 나왔다고 한다. 바로 냉짬뽕!
식신원정대를 비롯해서 몇 TV 프로그램에 소개된 선릉역 부근에 위치한 마담밍에서 냉짬뽕이라고 알려진 짬뽕냉면을 판다고 하는데, 이곳 까지 일부러 나들이 하기가 번거롭다면 집에서 만들어 먹는 냉짬뽕도 별미임에 틀림 없을 것이다.
냉짬뽕 주재료 (2인분 기준)
- 생면 2인분,
- 마늘,
- 당근,
- 양파,
- 바지락 한 봉지,
- 오징어 한 마리,
- 고춧가루,
- 고추기름,
- 굴 소스,
- 치킨파우더 또는 치킨스톡 (마트에서 구입가능)
여기에 식성에 따라 해파리, 무순, 오이, 칵테일새우, 해초, 애호박 등을 추가해도 좋다.
냉짬뽕 만들기
냉짱뽕은 육수만 제대로 만들어 주면 된다. 냉짬뽕 육수를 만들어 냉장고 또는 냉동고에 보관해 두었다가, 찬물에 식힌 생면과 함께 세팅하면 시원하고 매콤한 냉짱뽐을 즐길 수 있다.
냉짬뽕 육수 만드는 법
- 고추기름과 다진 마늘을 1:1 비율로 볶는다. (고추기름이 없으면 고춧가루 3:1 비율로 볶는다.)
- 당근, 애호박, 양파 등 채소를 넣고 볶는다.
- 채소가 익으면 고춧가루 1수저 넣고 볶는다.
- 치킨파우더나 치킨스톡 1수저를 물에 풀어준다. (치킨파우더나 치킨스톡이 없다면, 닭 육수를 사용하면 된다.)
- 채소와 고춧가루가 다 익으면 치킨파우더, 치킨스톡 푼 물을 넣고 함께 끓인다.
- 굴 소스로 간을 맞추고,
- 잘 끓인 후 식힌 다음, 기름기를 걷어 내준다.
- 식힌 뒤, 위생봉투에 담아서 냉동실에서 얼린다.
쫄깃한 면발 만들기
- 물을 팔팔 끓인 후, 면발을 넣고 삶는다.
- 긴 젓가락으로 8자 모양을 그리면서 삶는다.
- 헹굴 때는 얼음이 든 찬물에 헹군다.
냉짬뽕 육수를 미리 만들어 두었다가 식사를 하기 직전 면을 만들고 바로 식혀 육수를 부어 먹으면 훌륭한 여름철 찬 음식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