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를 안 해 주면 뭐든지 말썽이죠. 냉장고 냄새 제거 방법으로 상쾌한 냉장고를 유지하세요.
냉장고도 청소 관리를 제대로 해 주지 않으면 냄새가 나기 시작합니다. 식욕도 떨어뜨리고 기분도 좋지 않고, 음식의 맛도 떨어뜨리죠.
사실 냄새는 세균, 박테리아, 곰팡이 하고도 관련 있는 것이잖아요? 냉장고에서 냄새가 난다 싶으면 그 냄새를 잡아야 되겠습니다. 가족의 건강을 위해서, 맛있는 식사를 위해서…
냉장고 냄새를 제거하려면 일단 청소가 제일! 우선, 냉장고 청소 방법을 알아 본 후 냉장고 냄새 방지를 위한 천연 탈취제와 팁을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냉장고 냄새 제거 방법
- 냉장고 전원을 뽑고 냉장고 안에 있는 내용물을 밖으로 모두 꺼내 놓는다. 분리 가능한 선반, 야채 보관 박스 등도 분리한다.
- 선반, 박스 등은 세제로 씻은 후 식기 건조대에서 물기를 말린다.
- 음식을 담은 용기 외부를 깨끗이 닦아 준다. (특히 용기 바닥에 음식물 찌꺼기가 묻어 있지는 않은 지 주의해서 닦는다.)
- 이제 냉장고 내부를 청소할 차례. 주방 세제로 닦은 후 물로 깨끗이 린스 해도 되지만, 먹거리가 보관 되는 곳이니 천연 세제를 이용해 보도록 하자.:
- 베이킹 소다에 따뜻한 물을 부어 잘 섞은 후 스펀지나 수세미에 적셔 냉장고 내부를 청소한 후, 마른 행주에 깨끗한 물로 린스 해 주고 말린다.
- 찌든 때, 얼룩이 잘 지워지지 않고 아직도 냄새가 남아 있다면 쌀뜨물에 식초를 몇 방울 떨어뜨린 후 스펀지나 수세미에 적셔 냉장고를 청소한 후 역시 린스 해 주고 말린다.
- 냉장고 문의 고무 패킹 부분은 쓰다 버린 칫솔로 패킹이 상하지 않게 살살 문질러 청소해 주고 역시 깨끗한 물로 린스 해 주고 마른 행주로 물기를 제거한다.
- 냉장고 내부 청소가 끝났으면 냉장고 냉장고 전원을 다시 연결하고 내용물을 제자리에 놓고 (이때 유통기한 지난 음식은 버린다) 냉장고 문을 닫는다.
냉장고에 냄새가 베지 않도록 하는 법
냉장고 냄새 제거도 중요하지만, 평소에 냄새가 냉장고에 배지 않도록 하는 것도 중요하겠죠? 아래 팁을 참고 하세요.
- 음식은 반드시 밀폐용기(가능하면 유리제품의 밀폐용기가 건강에도 좋습니다. 플라스틱 제품은 환경호르몬 방출의 위험도 있고 냄새도 새 나간다고 합니다.)에 보관 한다. 뚜껑을 씌우지 않고 음식을 보관하는 것은 냉장고 냄새를 유발하는 주요 원인이기 때문입니다. 밀폐용기가 마땅하지 않을 때는 최소한 랩이라도 씌어서 보관하세요.
냉동실에 보관하는 음식도 밀폐 해 주는 것에 주의해야 냄새가 베지 않습니다. 밀폐용기를 쓰기가 마땅치 않은 것은 랩으로 싸 준 후 비닐로 냄새가 빠져 나가지 않도록 해 줍니다. - 냉장고에는 유통기한이 지난 음식을 보관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건강에도 좋지 않고 냄새도 유발 하니까요.
- 냉장고에 음식을 넣거나 뺄 때 음식물 얼룩이 냉장고 선반 바닥에 묻으면 즉시로 깨끗이 닦아 주세요. 냄새의 원인이기도 하고, 세균이나 박테리아가 서식하는 원인이 되기 때문입니다.
- 냉장고 안에 탈취제를 놓아 두시고 주기적으로 새 것으로 갈아 주세요. 굳이 화학탈취제를 구입할 필요 없이 집에서 쓰고 남은 재료로 냉장고 냄새를 잡을 수 있어요. 냉장고 천연 탈취제는 아래를 참고 하세요.
냉장고 천연 탈취제
냉장고 냄새 제거는 청소가 최고 이지만, 매일 같이 청소를 해 줄 수는 없는 노릇이죠?
평소에는 냉장고에서 냄새가 나지 않도록 하는 팁을 잘 적용해 주면서, 냉장고 냄새를 잡는 탈취제를 놓아 둘 필요가 있습니다.
냉장고에 보관하는 음식은 모두 밀폐용기에 담아야 하지만 아래에 소개하는 탈취제는 모두 뚜껑이 없는 오목한 그릇에 담아야 됩니다. 그래야 냄새를 흡수할 수 있으니까요.
그럼, 돈 주고 살 필요 없는 집에서 바로 찾을 수 있는 냉장고 탈취제를 알아 볼까요?
- 숯: 냄새도 제거해 주고, 노페물도 흡착하고 세균 번식까지 막아 주니 냉장고 탈취제로는 최고 입니다.
- 녹차 티백 또는 녹차 잎: 녹차를 마시고 남은 티백이나 녹차를 우리고 남은 잎은 버리지 마시고 오목한 그릇에 담아 냉장고 구석에 놓아 두세요. 냄새 잡는 데 좋습니다.
- 커피찌꺼기: 커피찌꺼기도 냄새를 제거하는 데 좋습니다. 덤으로 은은한 커피 향까지 풍겨 주니 1석2조죠.
- 베이킹 소다: 베이킹 소다는 청소 뿐 아니라 냄새 제거와 습기 제거에도 좋습니다. 냉장고 한 구석에 베이킹소다를 오목한 그릇에 담아 놔 두면 좋습니다.
숯 같은 것은 집에서 만들기는 힘드니까 구입을 해야 하니, 위에 소개한 냉장고 탈취제가 100% ‘돈 주고 살 필요 없는…’ 은 아니에요. 그래도 따로 탈취제 용도로 사는 것은 아니니 도움은 되셨을 줄 믿습니다. 커피찌꺼기는 원두 커피 찌꺼기를 말하는데요, 집에 원두를 내리는 커피 머신이 없어도 커피 전문점에 가면 공짜로 준답니다.
그리고 숯, 녹차 티백, 커피찌꺼기, 베이킹소다는 꼭 냉장고 냄새 제거 만을 위해 쓰는 것은 아니에요. 냉장고 뿐 아니라 집안 구석 구석, 장롱 등등 여러 곳에 쓸모가 많은 놈들입니다.
냉장고 냄세 제거 방법, 도움이 되셨나요?
축하드립니다! e노하우님의 포스트가 ‘coffeemem’님의 추천으로 아하줌 최고의 지식으로 선정되었습니다. 최고의 지식은 많은 사용자들에게 유익하고, 수준 높은 정보로 인정받은 지식입니다.
아하줌( http://aha.zum.com/view/w5EVg )에서 최고의 지식으로 선정된 포스트는 줌 ( http://search.zum.com ) 검색결과 상단에 소개되고 있으며, 줌에서 ‘냄새 없애는 법’으로 검색해주시면, 검색결과 상단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