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 마늘 입냄새! 잘 없어지지 않습니다.

그렇다고 삼겹살에 생 마늘 넣고 쌈 싸먹는 맛을 포기할 수는 없지요?

문제는 즐거운 삼겹살 파티 후 입 냄새입니다.

마늘 때문에 생기는 입 냄새를 없애는 방법 중의 하나는 녹차 잎을 씹은 후 양치질을 하는 것이라고 하지요.

그런데, 문제가 있습니다. 양치질을 할 수 없는 상황도 많다는 것이지요.

이럴 때는 무작정 기다리는 것도 한 방법이기는 합니다. 시간이 지나면 마늘 냄새는 없어지니까요. 그러나, 꽤 오랫 동안 마늘 입냄새는 없어지지 않습니다. 본인도 찝찝하고 대화라도 할라치면 부담이 되지요.

마늘 입 냄새 없애기 위해 좋은 음식

마늘 입 냄새를 없애는데 효과적인 음식들이 있습니다.

  1. 우유


    우유 마셔봐야 별 효과 없다고 하는 분도 계시지만, 현재 유일하게 과학적인 실험으로 증명된 것입니다. 우유 속에 있는 수분과 지방이 생 마늘 섭취로 인해 입 냄새가 나게 하는 아리나제 라는 효소를 가장 잘 흡수한다고 하는 군요. 저지방 우유 보다는 일반 우유의 효과가 더 높다고 합니다.

  2. 요구르트


    요구르트는 입 냄새를 유발 하는 성분을 감소 시키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당연히 마늘 입 냄새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3. 홍차 또는 녹차


    녹차는 후라보노이드 성분이 있어 냄새를 흡수하는 데 좋습니다. 뒷 맛도 깔끔하니 마늘을 먹은 후 뿐 아니라 식사 후에 마셔도 좋겠지요. 홍차 또한 폴리페놀이라는 성분이 있어 입 냄새를 유발하는 박테리아를 죽이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4. 껌은 사실 씹고 있는 동안에만 효과가 있는 편입니다. 껌을 씹은 직 후 대화를 하면 보통 마늘 냄새와 껌의 향기가 동시에 나는 것 같더군요. 마늘 냄새 제거에 그리 효과적인 것은 아니라는 반증이지만, 그래도 약간의 향기를 더해 주니까 효과가 아주 없다고는 할 수 없습니다.
  5. 사과
    사과에도 마늘 냄새를 완화시켜 주는 폴리페놀 성분이 들어 있습니다. 마늘 냄새도 완화시켜 주고 마늘 냄새를 감소 시고 입안에 남은 마늘 맛도 없애 줄 수 있습나다.   
  6. 우유, 요구르트, 홍차, 녹차, 껌 마저도 없을 때는 물로 가그린
    입에서 냄새가 나는 이유는 입이 건조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수분을 보충해 주거나 침이 나오게 해 주면 입 냄새가 줄어 든다고 하는 군요. 아침에 깼을 때 입 냄새가 심하다가도 음식을 먹고 나면 입 냄새가 덜 해 지는 것은 침이 분비되어 입안의 건조함을 없애 주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마늘 입 냄새를 없애는데 효과적인 음식을 주변에서 찾을 수 없을 때는 물로 가그린을 해 주는 것도 약간이나마 도움이 됩니다.

제 경우는 마늘을 먹고 난 다음에 입 안에 남아 있는 잔향을 아주 찝찝해 하는 편인데요, 가능하면 과일을 먹습니다. 일단 기분을 좋게 하고요, 과일 향이 마늘 냄새를 조금 죽여 주는 효과도 있는 것 같습니다.

그리고 생 마늘도 좋지만 마늘을 익혀(또는 삼겹살 판에 구워)서 먹음으로써 생 마늘 섭취 자체를 줄이는 것도 분명 한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