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생활경제 » 햇살론 대출 정보: 대출자격, 대출절차, 대출이자, 대출서류

햇살론 대출 정보: 대출자격, 대출절차, 대출이자, 대출서류

햇살론은 새희망홀씨대출과 함께 대표적인 서민을 위한 대출 상품입니다. 이른바 저소득 저신용 서민을 위해 그 동안 무시 당했던 은행이나 제2금융권에서 당당하게 대출을 받을 수 있도록 한다는 것이 취지 입니다.

실질적인 혜택은 대출을 받을 수 있다는 그 자체와 저렴한 대출 이자이지요.

새희망홀씨 대출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햇살론이라는 서민 지원 정책을 펴게 된 것은 정부의 입장에서는 제2금융권을 활용하기 위한 것이고 서민의 입장에서는 새희망홀씨 보다는 완화된 대출 조건을 적용받을 수 있게 하기 위함입니다.

또한, 사업자 등록증 없이 영업을 하는 무등록 영세 사업자와  농민, 어민, 임업, 산림업을 하는 분들은 새희망홀씨 대출을 받기는 어렵고 햇살론이 대안입니다.

그리고 생계자금 뿐 아니라 자영업자는 사업운영자금, 창업을 준비하는 분은 창업자금으로 신청할 수 있다는 것도 햇살론의 장점입니다.

햇살론 대출자격

아래 두 가지 조건 중의 하나를 만족하는 직장인, 자영업자, 농림어업인 입니다.

  • 신용등급 6~10 등급 또는 아예 신용 등급이 없으면서 연 소득이 2천 6백만 원 초과 4천만 원 이내  이거나
  • 연 소득이 2천 6백만 원 이하인 경우 (연 소득이 2천 6백만 원 이하라면 신용등급이 6등급 보다 높아도 햇살론을 받을 수 있습니다.)

직장인의 범위에 들어가는 경우는,

3개월 이상 재직 중인 근로자와 일용직, 임시직, 파트타임으로 근무하는 경우도 포함이 됩니다. 또한 회사에서 근로소득을 신고하지 않는 경우에도 재직 사실을 증명할 수 있으면 됩니다.

농림어업인 범위는,

농·수협, 산림조합 조합원과 농림어업인 후계자가 해당됩니다.

자영업자 범위는,

사업자 등록증과 점포가 있는 경우 뿐 아니라, 무등륵·무점포 자영업자인 경우에도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사업소득세를 납부하는 방문판매원, 우유배달원, 학원 강사, 행사 도우미, 대리 운전 기사도 햇살론을 신청할 수 있는 자영업자에 포함됩니다.

이상 햇살론 대출자격은 일반적인 수준에서의 대출자격입니다. 햇살론을 해 주는 곳은 농·수협, 신협, 산림조합, 새마을 금고, 저축은행 각 지점이기 때문에 각 지점 별로 약간의 차이와 추가되는 부분이 있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최근 3개월 이내에 연체 경험이 없어야 진행이 됩니다. 연체로 인한 채무독촉에 시달리는 분은 새희망홀씨, 햇살론, 바꿔드림론 등의 서민대출 승인이 나지를 않습니다. 연체를 해결하고 3개월 정도 지난 후 신청 하거나 개인워크아웃이나 개인회생을 진행하셔야 할 것입니다.

한편, 기존 대출이 있는 경우에도 햇살론을 받을 수 있느냐는 질문을 가진 분들 많이 계신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연체가 없다면, 연 소득에 비해 기존 대출 규모가 어느 정도 이냐에 따라 결정이 난다고 보시면 됩니다. DTI 규제가 강화되기 전에는 다른 대출을 포함해서 연 소득의 150% 정도까지 대출이 되었지만, DTI 규제가 강화된 현재 시점에서는 연 소득 150% 까지는 힘든 것 같습니다.

햇살론 대출절차

필요한 대출서류를 준비하여 농협, 수협, 신협, 산림조합, 새마을금고, 저축은행의 지점 중 편리한 곳에 신청을 하면 다음과 같은 과정을 거쳐 대출 이루어 집니다.

햇살론 지점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직장인·근론자의 경우는 신청한 당일 또는 다음 날까지 대출을 받을 수 있지만, 자영업자와 농림어업인의 지역신용보증재단에서 보증심사를 하는 데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일주일 이상 2주일 정도 시간이 걸릴 수 있습니다.

햇살론 대출 서류

  • 직장인, 근로자: 재직증명서와 근로소득을 확인할 수 있는 서류.
  • 자영업자: 사업자 등록증과 사업소득 원천 징수 영수증 사업자 등록증이 없는 자영업자는 사업자 등록증 대신 임대차계약서류(점포가 있는 경우) 또는 무등록 소상공인 확인서(점포 없이 영업하는 경우)가 필요합니다.
  • 농림어업인: 농지 원부, 영농 확인서, 어선 원부

좀 더 자세한 내용은 아래 파일을 다운 받아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한글(hwp)파일, 워드(doc)파일, PDF파일 중 편리한 것을 다운 받으시면 됩니다.

자영업자, 농림어업인 대출 서류

직장인·근로자 대출 서류

햇살론 대출종류와 한도

햇살론은 새희망홀씨 대출과 달리 생계형 자금 뿐 아니라 사업운영자금과 창업자금도 대출 받을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각 용도에 따른 대출 한도와 상세 요건은 아래 이미지를 참고 하세요.

햇살론 생계자금

햇살론 사업운영자금

햇살론 창업자금

햇살론 대출금리

대출 금리는 본인의 신용 등급과 연 소득 수준과 각 지점에서 정한 기준에 따라 달라 지지만, 서민상호금융회사(농협,수협, 신협, 산림조합, 새마을금고)의 상한 10.52%, 저축은행의 상한인 13.41%로 이내에서 결정됩니다.

단, 보증수수료(0.85%)가 들어갈 경우 실제 부담 대출 이자율은 조금 더 높아진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새희망홀씨 대출 이자가 6%~14% 선에서 결정되는 것을 감안 하면 신용등급이 그리 높지 않은 경우에는 새희망홀씨 대출과 비교해서도 별 차이가 나지 않습니다.

서민대출을 알아 볼 때 생계를 위한 자금 대출이라면 새희망홀씨 대출을 먼저 알아 보는 것이 순서입니다. 새희망홀씨 대출 자격이 되면 햇살론 대출 자격도 거의 자동으로 된다고 보아도 무방하니까요.

 

2 thoughts on “햇살론 대출 정보: 대출자격, 대출절차, 대출이자, 대출서류”

    • 사업운영자금이나 창업자금 용도로 신청을 하면 가능할 수도 있지만, 기 대출을 보기 때문에 힘들 것으로 생각됩니다.

Comments are clo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