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어트 효과만을 놓고 본다면 감자보다 고구마가 다이어트가 효과가 높다고 합니다.

 

왜 감자 보다 고구마가 다이어트에 더 효과적이라고 할까?

감자나 고구마 모두 저지방 저칼로리 음식이지만, 고구마의 다이어트 효과가 더 높은 이유는 고구마에 포함된 GI지수(혈당지수)는 낮고 식이섬유는 풍부하기 때문입니다.

GI지수(혈당지수)가 높은 음식은 소화과정에서 일부가 에너지원으로 소비되지 못한 채 지방으로 축적되어 비만을 초래합니다. GI지수가 높은 음식을 지속적으로 먹으면 비만 뿐 아니라 당뇨병에 걸릴 수도 있으니 혈당지수가 높은 음식을 피하는 것이 건강이나 다이어트 면에서 효과적일 수 밖에 없습니다.

감자의 GI지수는 85, 고구마의 GI지수는 55로 감자보다 더 낮으니, 이점에서 다이어트에 효과적인 음식은 고구마가 되겠습니다.

또한 고구마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다이어트 와중에 필요악처럼 따라오는 변비를 예방할 수 있고 포만감도 느끼게 해 주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다이어트 할 때 감자와 고구마를 비교하여 둘 중의 하나만 선택하라고 한다면 고구마를 선택하는 것이 좋지만, 그렇다고 해서 감자가 다이어트에 좋지 않다고 생각하면 곤란합니다.

그렇다면, 감자는 다이어트의 적인가?

감자의 혈당지수는 고구마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을 뿐이지만, 다른 음식에 비하면 낮습니다. 또한 칼로리는 낮으면서 단백질(그것도 소화가 아주 잘되는)이 풍부합니다. 뿐만 아니라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하여 영양 섭취와 동시에 포만감을 주기 때문에 감자 역시 다이어트에 좋은 음식입니다.

물론, 다이어트를 염두에 두고 감자를 섭취한다면 감자칩이나 감자튀김이 아니라 쪄서 먹는 방식을 선택하는 것이 현명할 것입니다.

감자와 고구마를 다이어트 효과라는 관점에서 보면 고구마가 더 효과적이지만, 그렇다고 해서 감자가 다이어트의 적인 것은 아니라는 점도 기억해 두면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