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산세는 재산 소유자에게 부과 되는 세금으로 지방세에 속합니다.

재산세 납부시기

재산세 납부시기는 주택 소유자의 경우 7월과 9월 두 차례로 재산세의 ½을 7월 16일에서 7월 31일 사이에 나머지 ½을 9월 16일에서 9월 30일 사이에 납부하게 됩니다.

주택 부속 토지 분에 대해서도 재산세가 부과 될 때 같이 부과 되기 때문에 주택을 소유한 사람은 건물 분 재산세와 주택 부속 토지 분에 대한 재산세를 7월과 9월에 반반씩 나누어 납부한다고 보면 됩니다.

단, 주택에 대한 재산세가 10만원 이하일 경우에는 7월과 9월에 나누어 납부하지 않고 7월 16일 ~ 7월 31일 사이에 한 번 납부 하게 됩니다.

주택 이외의 재산세 납부시기

  • 건축물: 7월 16일 ~ 7월 31일
  • 선박, 항공기: 7월 16일 ~ 7월 31일
  • 토지: 9월 16일 ~ 9월 30일

 

건축물은 주택을 제외한 상가 등의 일반 건축물과 레저 시설, 저장 시설, 급배수 시설, 에너지 시설과 같은 건축물을 포함합니다.

한편, 재산세 과세 기준일은 6월 1일인데요, 6월 1일 현재 재산을 소유한 사람에게 재산세가 부과 됩니다.

과세 기준일이 명확하게 정해져 있기 때문에 다음과 같은 사례가 발생하게 되죠.

가령 소유하고 있던 주택을 올해 5월 31일에 팔아 등기 이전도 마쳤다면 올해에는 해당 주택에 대한 재산세를 내지 않습니다.

반대로 올해 6월 1일에 주택을 구입하고 등기를 마쳤다면 1년 치 재산세를 7월과 9월에 나누어 납부해야 합니다.

재산세 관련 자주 묻는 질문…

재산세 감면 혜택이 있나요?

재산세는 장애인이나 국가유공자라고 해도 감면 혜택이 있지 않습니다.

등기 이전을 6월 1일 하고 입주는 7월 초에 했습니다. 재산세를 내야 하나요?

앞에서 보았듯이 재산세 과세 기준일은 6월 1일 입니다. 등기 이전을 통해 6월 1일 현재 재산을 소유한 것으로 되었기 때문에 재산세를 납부 해야 합니다.

일반 상가 건물도 주택처럼 건물분과 토지 분이 통합 과세 되나요?

건물 분과 토지 분이 통합 과세 되는 것은 주택에 한해서 입니다. 일반 상가의 경우 건물 분 재산세와 토지 분 재산세가 따로 부과 됩니다.

일반 상가의 건물 분 재산세는 건축물 재산세로써 주택 재산세와 달리 7월과 9월에 반반씩 내는 것이 아니라 7월에 한 번 납부하게 되고, 토지 분 재산세는 9월에 납부하게 됩니다.

일반 주택으로 건물과 부속 토지의 소유자가 다른 경우에 재산세는?

이 경우 주택 재산세를 건물분과 토지 분으로 분리하여 각 소유자에게 각각 부과 하게 됩니다.

소유하고 있는 아파트를 전세 놓았습니다. 재산세를 내야 하나요?

재산세는 재산을 소유하고 있는 사람에게 부과 되는 세금입니다. 따라서 전세나 월세를 놓았다고 해도 재산세는 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