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move-garlic-smell-from-hands1

우리나라 음식도 그렇고 세계의 유명한 음식에도 마늘은 거의 빠지지 않죠. 그런데 요리를 하기 위해 마늘을 다루고 나면 손에 밴 마늘 냄새는 어떻게 처리하나요?

직업상 매일 마늘을 만지는 것이 아니라면 사실 2~3일 지나면 마늘 냄새는 저절로 없어지긴 합니다. 다만, 2~3일을 기다릴 여유가 없습니다. 불편한 냄새는 단 몇 초도 견디기 어려워 하는 것이 사람이니까요.

그런데 스테인레스로 마늘 냄새 없앨 수 있다는 것 들어 보셨나요?

손에 밴 마늘 냄새 스테인레스로 없애는 법

우리나라에는 없지만 외국에는 스테인레스 스틸 비누까지 판매 되고 있습니다. 스테인레스가 마늘 냄새 없애는 데 효과가 있긴 있나 봅니다.

물론 위 링크를 클릭해서 스테인레스 비누를 살 필요는 없습니다. 우리 주변에는 사실 스테인레스가 많으니까요. 숟가락, 포크, 싱크대… 등등 많이 있습니다.

그런데 정말 숟가락으로 손에 밴 마늘 냄새 없앨 수 있을까요? 아래 동영상을 한번 보시죠.

정말로 숟가락으로 문지르면 마늘 냄새가 없어진다고 설명하고 있네요. 단, 동영상 중에는 말로만 설명을 했는데요, 찬물을 틀어 놓고 (스테인레스로 만들어 진) 숟가락을 비누라고 생각하고 문지르면 된다고 합니다.

위 동영상을 보고 잠깐 생각해 보니 우리 생활 주변에서 찾을 수 있는 스테인레스는 숟가락만은 아니라는 생각이 듭니다. 싱크대 자체도 스테인레스이고 주방 수도꼭지도 스테인레스인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아래와 같은 방법도 가능하다고 합니다.

차가운 물과 스테인레스(숟가락이든 싱크대이든 수도꼭지든 스테인레스 재질)만 있으면 간단하게 손에 밴 마늘 냄새 없앨 수 있습니다.

스테인레스가 마늘 냄새를 없애는 이유

마늘에는 유황 성분이 있는데, 마늘을 다루는 과정에서 이 성분이 피부속으로 스며들게 됩니다. 물은 오히려 유황 성분은 황산 성분으로 변화 시켜 냄새를 더 증폭시키는 경향이 있다고 하네요. 비누나 향수 같은 것은 피부속에 스며든 냄새까지 없애 주지 못한다고 합니다.

여기에 스테인레스가 자기 역할을 하게 되는데요, 피부에 스며든 유황 성분을 스테인레스 분자가 끌어 당긴다고 합니다. 냄새까지 같이 끌어 당겨 없애주는 거죠.

한편, 유황 성분은 마늘에만 있는 것이 아니라 양파에도 들어 있습니다. 따라서 스테인레스는 손에 밴 양파 냄새도 없애 줄 수 있다고 합니다.

스테인레스가 제 역할을 못해 준다면…

사람에 따라서는 스테인레스가 별 역할을 못할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레몬을 이용해 보세요. 레몬 즙은 마늘을 비롯해서 여러 가지 냄새를 없애 줄 수 있으니 손에 벤 마늘 냄새를 제거할 때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아, 그리고 스테인레스 숟가락은 마늘 입 냄새를 없애는 데에도 쓸 수 있습니다. 숟가락을 입 안 구석 구석, 혀 윗 부분과 아래 부분을 (치아나 잇몸이 상하지 않게 조심해서) 문질러 보세요. 손에 밴 냄새를 없애 주었다면 마늘 입 냄새도 없애 줄 가능성이 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