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ain 인간의 뇌세포는 하루에도 수천 개에서 수만 개가 사망한다고 합니다. 다행인 것은 우리가 매일 같이 사용하고 있는 뇌세포는 손상이 잘 일어나지는 않는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신체 기능에 노화가 일어나는 것처럼 뇌 기능에도 노화는 일어난다고 하지요. 그래서 몸을 관리하는 것 만큼 건강한 뇌를 유지하기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건강한 뇌를 유지하는 5가지 습관을 들이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1. 주 4회 이상 30분 ~ 45분 유산소 운동을 한다.
    유산소 운동은 몸에도 좋고 뇌 건강을 유지하는데도 좋다고 합니다.
  2. 소식(小食)을 생활화 한다.
    소식은 평균수명을 연장시키고 신경세포도 보호해 준다고 하는 군요.
  3. 항상 새로운 관심사를 갖는 적극적인 생활을 한다.
    뇌에도 신선한 자극이 필요합니다. TV만 멍하니 보는 수동적인 생활이 아니라 새로운 관심사를 찾고, 취미, 스포츠를 하는 적극적인 생활이 우리의 뇌를 생생하게 유지해 주는 비결이라고 합니다.
  4. 긍정적인 사고를 한다.
    부정적인 생각은 우울한 느낌을 갖게 되고 뇌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과학적으로 완전히 검증된 것은 아니겠지만, 긍정적인 생각이 뇌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5. 뇌 건강에 도움을 주는 엽산, 항산화 식품을 충분히 섭취한다.
    엽산은 계란 오렌지 귤 딸기 키위 포도 멜론 시금치 브로콜리 양배추 아스파라거스 등에 많이 함유돼 있고, 항산화 식품은 야채와 과일에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엽산, 항산화 식품은 뇌의 신경세포를 보호해 준다고 합니다.

전문가는 뇌에 도움을 주는 식품도 중요하지만, 유산소 운동과 소식(小食) 만큼 중요하지는 않다고 합니다. 그래도 유산소 운동과 소식, 긍정적 사고와 적극적인 생활에 뇌 건강에 도움을 주는 식품까지 꾸준히 섭취한다면 건강한 뇌를 오래동안 유지 할 수 있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