때때로 자동차에 중요한 결함이 있는 경우 자동차 리콜이 이루어 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몇 년전 브레이크 오작동으로 사고가 나는 장면이 유투브에 공개되어 안타깝기도 하고 두려움도 느낀 기억이 납니다.

그때는 차량 자체의 기계적 결함은 아니었지만 리콜이 이루어 졌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자동차 리콜제도는 차량에 결함이 있어 안전 운행에 지장을 줄 위험이 있는 경우 자동차 소유자에게 그 사실을 알리고 수리, 교환 또는 환불과 같은 조치를 취하는 제도입니다.

아래 이미지에서 볼 수 있는 것처럼 매년 꽤 많은 리콜이 이루어 지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car-recall

그런데 리콜 대상이 되는 차는 같은 차종이라도 출고 연도 따위에 따라 되기도 하고 안 되기도 하는 등 소유자가 자신의 차가 리콜 대상인지도 모르고 지나가는 경우도 있습니다. 만약 내 차가 혹시 리콜 대상이 아닌가 하는 의심이 들 때는 본인이 직접 확인해 보는 것이 좋은데요,

교통 안전공단 자동차 성능 연구소에서 운영하는 자동차 결함 신고 센터로 가면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자동차 결함 신고 센터

자동차 결함 신고 센터에서 현재 진행중인 리콜도 확인할 수 있고 홈 페이지에서 리콜대상 확인 버튼을 클릭한 후 자동차 등록번호를 입력하면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자동차 리콜 대상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