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다의 우유 굴, 굴전 만들기

굴은 바다의 우유라고도 합니다. 단백질 함유량이 우유의 배에 달하기 때문인데요, 소화가 잘되기 때문에 어린이나 노약자에게 부담을 주지 않으면서 빈혈과 간장병 환자의 체력회복에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아이들 성장 발육에도 좋다고 하고요.

또한, 남성에게는 정력을 선사해 주고 여성에게는 하얀 얼굴에 고운 피부를 가져다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지요.

굴에 들어 있는 글리코겐과 아연(Zn)이 많은데요 글리코겐은 에너지의 원천으로, 아연은 성호르몬의 활성화에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글리코겐은 혈당을 낮춰주는 기능이 있어 당뇨에도 좋다고 합니다.

굴이 미용식으로 알려진 데에는 체내에서 멜라닌을 분해하여 얼굴빛을 희게 하며 피부를 곱게 해 주는 성분이 있기 때문입니다.

또 칼로리가 적어 피부미용 뿐만 아니라 비만에도 효과가 높습니다. 특히 굴은 칼슘 흡수가 가장 빠른 식품으로 골다공증에도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알칼리성 체질을 만들어 혈액을 맑게 해 주기 때문에 고혈압 예방에도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굴은 시간이 지날 수록 탄력이 떨어져 맛이 떨어지고 쉽게 상하는 단점이 있지요. 그래서, 10월에서 12월이 굴을 먹기에 가장 좋은 시기라고 합니다.

생굴을 좋아 한다면 레몬즙을 가미하여 굴의 비린 맛과 냄새를 제거하고 초장에 찍어 먹으면 되지만, 생 굴을 좋아 하지 않는다면 ‘굴 전’으로 부쳐 먹으면 됩니다. 그럼, 굴전 만드는 법을 알아 볼까요?

굴전 만드는 법

재료:

굴, 달걀, 밀가루, 쪽파, 붉은 고추, 소금, 식용유 또는 포도씨유

굴전 만들기

  1. 굴은 껍데기를 떼어 낸 후, 소금물에 2~3번 씻어 채반에 건져 놓는다. 그냥 물이 아니라 소금물에 씻어 주어야 굴의 영양소가 없어 지지 않습니다.
  2. 달걀은 풀어서 소금을 약간 넣어 저어 놓는다.
  3. 굴은 큰 것은 하나씩, 작은 것은 2~3개씩 합쳐서 밀가루를 묻히고 2의 달걀물을 입힌다.
  4. 달군 팬에 식용유 또는 포도씨유를 두른 후 3의 굴을 놓고 중불 또는 약불에서 노르스름하게 앞뒤로 지진다.
  5. 굴을 지지면서 쪽파 썬 것과 붉은 고추 썬 것은 올려 놓은 후 계란 풀고 남은 것을 숟가락으로 발라 주면 예쁜 굴전이 완성된다.

굴전은 술안주로도 좋고, 밥 반찬으로 좋고, 아이들 간식으로도 좋습니다. 만들기도 쉬운 편에 속하고요. 싱싱한 굴로 맛있는 굴전을 만들어 보세요.

댓글 남기기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