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격따라 운동계획, 내게 맞는 운동 계획 짜기


새해가 되면 여러 가지 계획과 더불어 건강을 위해 운동 계획을 세운다.
다이어트 계획을 세우기도 하고.

하지만, 이렇게 세운 운동 계획은 며칠 또는 좀더 노력해서 한 두 달 뒤에는 그만 시들해 지고 만다.
이럴 때 우리는 대부분 자신의 의지가 약한 것을 자책하곤 하는데…

그렇지만, 운동을 계속하지 못했던 이유가 의지가 약해서가 아니라 나에게 맞는 운동 계획을 세우지 못해서였기 때문은 아니었을까?
남들 한다고 해서 따라 할 필요는 없다.
내 성격에 맞는 나만의 운동, 한번 찾아 보자.

당신에게 어울리는 운동 계획을 세우기 위한 질문

  1. 여러 사람과 어울려 운동하는 것을 좋아 하는가?
  2. 여가 시간을 친한 사람이나 혼자 즐기는 것을 좋아 하는가?
  3. 나는 독서광인가?
  4. 뭔가 모험적인 운동으로 가슴이 뛸 때 활력이 생기는가?
  5. 고요함과 내적인 평화가 점점 더 중요한 관심사가 되고 있는가?
  6. 경쟁은 직업 운동가에게나 필요한 불필요한 압력을 유발할 뿐이라고 생각하는가?
  7. 팝 스타, 유명 운동선수, 야생 사진가와 같은 직업이 당신의 관심을 끄는가?
  8. 창조적인 시도를 좋아 하는가?
  9. 운동할 때 시각적 자극을 필요로 하는가?
  10. 재미있는 운동인 경우에 운동할 마음이 더 생기는가?
  11. 가족이나 친구와 함께라면 더 많이 운동 할 것이라고 생각하는가?
  12. 위험이나 신체적인 위험을 포함한 운동에 더 자극을 받는가?
  13. 경쟁이 운동을 더 즐겁게 한다고 생각하는가?
  14. 어떻게 운동을 하는가 만큼 어디서(편하고 느낌이 좋은 실내) 운동을 하는가도 중요한가?

내 성격따라 내게 맞는 운동은?

  • 지적인 유형-3번이나 9번 질문에 ‘예’라고 답한 사람
    단순 반복적인 운동 계획을 짜면 금방 싫증을 느낀다.
    운동도 되고 명상도 할 수 있는 요가 같은 것이 어울린다.

    배드민턴, 탁구 같은 운동처럼 집중을 하지 않으면 안 되는 운동에 취미를 붙이는 것이 오랫동안 운동을 계속을 할 수 있게 해 줄 것이다.

    러닝머신이나 헬스 자전거를 이용하려면 독서를 하거나 TV를 시청하면서 하거나 최소한 MP3라도 들으면서 해야 싫증을 느끼지 않게 된다.

  • 창조적인 유형-7번이나 8번에 ‘예’라고 답한 사람
    이런 류의 사람은 웨이트 트레이닝이나 계단 오르기 같은 운동을 싫어 한다. 째즈 댄스, 밸리댄스, 무용, 발레를 운동 대신 해 보는 것이 잘 맞을 수도 있다.
  • 스트레스 관리가 필요한 사람-5번에 ‘예” 라고 답한 사람
    정적인 운동이 잘 어울린다. 요가, 태극권, 골프, 걷기 운동을 추천한다.
    이 질문들에 모두 ‘아니오’라고 답한 사람은 활동적인 운동-웨이트 트레이닝, 산악자전거, 테니스, 인라인 스케이트를 좋아할 가능성이 많다.
  • 모험적인 유형-4번이나 12번에 ‘예’라고 답한 사람
    뭔가 스릴이 느껴져야만 즐거운 유형이다. 스포츠 클라이밍, 암벽등반, 릿지 위주의 등산과 같은 취미를 갖는 것이 좋을 것 같다.
    이 질문에 ‘아니오’라고 답한 사람은 실내 수영장 수영 프로그램 같은 것이 어울릴 것 같다.
  • 솔로 유형-1번에 ‘아니오’, 2번에 ‘예’라고 답한 사람
    여러 사람과 함께 하는 운동은 부담스럽다. 자전거 타기, 걷기 운동과 같이 혼자서 하기에 좋은 운동이 어울린다.

    2번에 ‘아니오’, 1번과 11번에 ‘예’라고 답한 사람은 여럿이 모여서 하는 운동-축구, 야구, 배구, 또는 아는 사람과 같이 헬스장 가기처럼 혼자 운동 하는 계획이 아니라 팀을 짜서 하는 운동 계획을 세우는 것이 좋다.

  • 재미를 쫓는 유형-10번에 ‘예’라고 답한 사람
    운동 계획을 세울 때 가장 중요한 기준은 자신이 재미있게 느끼는 운동을 골라야 한다. 인라이스케이트처럼 타는 재미도 있는 운동, 등산, 댄스 와 같은 운동이 어울릴 것 같다.
  • 경쟁을 좋아하는 유형-6번에 ‘아니오’ 13번에 ‘예’라고 답한 사람
    경쟁이 동기부여를 해 주는 유형이다. 테니스, 배드민턴, 탁구, 축구, 야구, 농구처럼 승패를 볼 수 있는 운동을 고르는 것이 좋다. 헬스 같은 운동도 목표를 정해 두고 이를 빨리 달성해 나가는 데 초점을 맞추면 지속적으로 운동을 할 수 있을 것이다.
  • 실내 유형-14번에 ‘예’라고 답한 사람
    야외 보다는 실내 운동을 좋아하는 사람이다. 러닝머신이나 헬스자전거와 같은 운동 용구를 구입해 집에서 하거나 다이어트 운동 비디오나 요가 비디오를 구입하여 집에서 운동을 하는 것이 더 어울릴 수도 있다.

    단, 집에서 운동하는 것이 자신을 강제해 주지 못한다면, 시설 좋은 헬스장을 끊어서 운동하는 것이 좋을 것이다.

위의 질문과 언급된 운동이 모든 사람에게 다 100% 적용되지는 않을 것입이다. 다만, 자신에기 맞는 운동 계획을 세울 때 조금이라도 참고가 되었으면 합니다.

댓글 남기기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