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징어 요리를 할 때 껍질을 벗겨야 할 때가 있습니다.

그런데, 오징어 요리를 할 때 반드시 오징어 껍질을 벗겨야 할까요? 그런 것은 아닙니다. 껍질을 벗기지 않아도 부드럽고 맛있는 오징어 요리를 할 수 있습니다. 오징어가 질길 까봐 걱정이라면 싱싱한 오징어를 요리하면 됩니다.

게다가 오징어 껍질에는 타우린 성분이 있다고 합니다. 피로회복에 좋은 성분이죠.

그렇다면, 오징어 껍질을 벗기지 않는 것이 최선인 것 같습니다만,

오징어 튀김 요리나 오징어를 구어 먹을 때 좀 더 부드럽게 하려면 껍질을 벗기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껍질을 벗기지 않으면 질기기도 하거니와 오징어 특유의 뒤틀림(오그라들지요.)은 껍질 때문에 생기는 것이라고 하는 군요.

오징어 껍질 쉽게 벗기는 방법

두 가지가 있습니다. 식초와 키친 타월을 이용하는 방법과 손과 굵은 소금을 이용하는 방법.

식초와 키친타월을 이용하는 법

  • 오징어 손질을 끝낸 후
  • 오징어를 식초에 3분 정도 담궈 놓습니다. 너무 오래 담구면 식초 냄새가 벨 수 있으니 3분 정도가 적당하다고 합니다.
  • 오징어를 꺼내 키친타월로 밀면 오징어 껍질이 신기할 정도로 쉽게 벗겨 집니다.

손과 굵은 소금 이용하는 법

식초를 이용하는 것이 조금 꺼림 찍 하다면 손으로 벗기는 것도 그리 어려운 것은 아닙니다.

위의 사진처럼 손질을 끝낸 오징어에 손톱이나 칼로 껍질에 틈을 낸 후 엄지와 검지로 껍질의 벗겨진 부분을 잡고 쭉 벗겨 내면 사실 쉽게 벗겨 집니다. 오징어 껍질 벗기는 것이 성가신 이유는 미끄럽기 때문인데요,

만약, 미끄러워서 껍질이 잘 잡히지 않는다면 굵은 소금을 뿌려서 미끄럽지 않게 한 후 벗기면 됩니다. 오징어 껍질 벗길 때 굵은 소금은 식초처럼 특별한 역할을 하는 것은 아니고 단지 미끄럽지 않게 해 주는 것일 뿐입니다.

아래 동영상을 보시면 오징어 손질하는 법(오징어 눈 쉽게 제거하는 법)을 알 수 있습니다. 영어로 설명하지만, 눈으로 보면 다 이해 할 수 있을 거예요. 동영상 끝부분에 손으로 오징어 껍질 벗기는 법이 나옵니다. 굵은 소금을 뿌리지 않아도 쉽게 벗길 수 있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으실 거예요.

오징어 손질하는 법 동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