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가지 금 투자 방법이 있습니다.
- 골드 바 실물 구입
- 금통장(골드뱅킹)에 적립
- 금 펀드 투자
- 금 관련 파생결합증권(DLS) 투자
- 금 ETF 투자
- KRX 금시장에서 투자(2014년에 개장, 증권사 계좌를 만든 후 HTS, MTS나 전화로 주식 투자 하는 것처럼 금에 투자할 수 있음.)
실물 금 거래 없이 가능한 금 투자 방법
골드 바 실물 구입을 제외한 나머지는 금 실물 거래 없이 (금을 사서 보관 하였다가 파는 행위 없이) 투자 할 수 있는 방법들입니다.
금 통장에 적립하거나 KRX 금 시장에서 투자 하는 경우 원한다면 실물 금을 골드 바로 인출(이때 10% 부가세 내야 함) 할 수 있지만, 보관이 아니라 나중에 되파는 것이 목적이라면 굳이 부가세까지 물어 가면서 인출할 이유는 없습니다.
한편, 금 펀드는 금 뿐만 아니라 다이아몬드나 이를 생산하는 기업에도 투자 하고, 금 DLS는 금 자체가 아니라 파생결합증권에 투자 하는 것이므로 순수하게 금에 투자 하는 것이라고 보기는 어렵습니다.
참고: 금 투자 시기
원래 의미의 금 투자방법 중 가장 좋은 방법은?
그렇다면 순수하게 금에 투자 하는 방법은 4가지가 남는데요, 선물용 또는 기념용이나 아니면 현금 보다 더 안전한 자산으로 보유하려는 목적이 아니라 투자 목적이라면 골드 바 실물 구입은 올바른 금 투자 방법이 아닙니다.
왜냐하면 구입할 때 부가세 10%와 수수료 5% 정도가 추가되는데, 추가된 부가세와 수수료는 팔 때 보상 받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팔 때 부가세와 수수료를 보상 받는다면 투자로 생각해 볼 여지가 있겠지만, 전혀 그렇지 못하므로 구입한 후 금 가격이 15% 이상 오르지 않는 한 실제로는 손실을 보고 있는 것이라고 보면 됩니다. 예컨대 금을 샀을 때 가격이 그대로 유지되고 있다면 사실상 15% 손실을 보고 있는 것입니다.
따라서 금통장을 개설하여 적립하거나, 금 ETF에 투자 하거나, 아니면 KRX 금시장에서 주식처럼 투자 하는 것이 금에 투자 하는 올바른 방법입니다.
지금까지 금 투자방법에 대해 알아 보았는데요, 가장 추천할만한 금 투자방법은 KRX 금 시장에서 투자 하는 방법입니다.
금 통장이나 금 ETF에 투자할 경우 매매차익에 대해서 15.4%의 배당소득세를 내야 하지만, KRX 시장에서 금에 투자 하면 매매차익에 대해 비과세 혜택을 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