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월동 준비 중에서 빼 놓을 수 없는 것 중의 하나가 스노체인 준비입니다. 준비 뿐 아니라 스노체인 장착 방법까지 알고 있어야 필요할 때 써 먹을 수 있습니다.
눈 내리는 날 미시령이라도 넘을라 치면 스노우 체인을 장착 하지 않으면 제지를 당하는 날도 있습니다. 물론 스노체인을 미리 준비 하지 못했다고 했더라도 어느새 스노체인을 판매 하는 트럭이 등장하곤 하지만, 이 경우 원래 가격의 두 배 가까운 지출을 감내해야 할 가능성이 많습니다.
미시령이나 한계령이 아니더라도 폭설과 한파가 겹치면 도시를 주행할 때도 스노체인은 필요합니다. 그러니 미리미리 스노체인 장착 방법을 알아 두는 것이 좋겠습니다.
스노체인 종류와 선택 기준
스노우 체인은 (쇠)사슬 형, 우레탄, 원터치, 직물 체인 등 4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여기에 임시적으로 쓸 수 있는 스프레이 형 까지를 더하면 크게 보아 5가지 유형이 있다고 할 수 있겠네요.
스프레이형은 타이어에 장착을 하는 것이 아니라 뿌리는 것이기 때문에 소모가 빨리 되는 단점이 있습니다. 대략 10Km 정도 주행 또는 30분 정도 지나면 그 효력이 떨어진다고 하는군요. 따라서 스프레이 형 스노 체인은 급할 때 임시 방편 용으로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체인은 아니지만 일반 타이어 대신 스노우 타이어로 교체를 해도 어느 정도의 눈 내린 길은 견딜 수 있습니다. 다만, 도로가 얼어 버린 빙판 구간에 의 스노우 타이어 제동 효과는 크지 않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예전에는 스노 체인 하면 사슬형 체인이었지만, 장착하기가 다른 것 보다 조금 더 번거롭고 소음과 진동이 많이 나고 도로 파손의 위험도 있기 때문에 요즘은 화물차의 경우나 사슬형 체인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주로 많이 이용 하는 스노 체인은 우레탄 체인입니다. 사슬형 체인에 비해 장착과 탈착이 편리하고 승차감도 크게 나쁘지 않습니다. 우레탄 형 보다 더 편리한 것은 원터치 (또는 디스크)인데요 가격이 더 비쌉니다.
직물 체인은 눈이 자주 내리는 지역에서 이용 되는 스노 체인입니다. 원터치 체인에 비해 가격도 저렴하고 장·탈착이 편리하지만 눈이 쌓이지 않은 구간을 지날 때 구멍이 나는 등 수명에 문제가 있을 수 있습니다.
스노체인 장착 위치
스노체인을 네 바퀴 모두에 장착할 필요는 없습니다. 두 바퀴에 다는 것 만으로 충분한 효과를 볼 수 있는데요, 네 바퀴 중 두 바퀴의 선택은 임의로 하는 것이 아니라 올바른 스노체인 장착 위치에 따라야 합니다.
올바른 스노체인 장착 위치는 차가 전륜 구동이냐 후륜 구동이냐에 따라 다른데요, 전륜 구동 차는 앞 바퀴에 후륜 구동 차는 뒤 바퀴에 달아야 합니다.
2000cc급 이하의 자동차는 대부분 전륜 구동이고 고급 승용차나 스포츠카의 경우는 후륜 구동인 경우가 많지만 그랜저나 K7 같은 경우는 고급형 이면서도 전륜 구동이니 확인을 해 두는 것이 좋겠네요.
4륜 구동의 경우는 기본 구동축이 있는 바퀴(구동력이 처음 걸리는 부분)에 장착을 해 주어야 합니다. 폭설이 내린 오프로드라면 네 바퀴 모두에 끼워야 탈출이 가능한 경우도 생길 수 있습니다.
종류별 스노체인 장착 방법
어떤 종류의 스노 체인 이든 기어 위치를 파킹에 놓은 후 장착 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장착을 한 후에도 시험 운전을 통해 스노 체인이 느슨하지 않고 제대로 잘 장착이 되었는 지를 확인한 후 주행에 들어 가도록 해야 합니다.
사슬 형 스노우 체인 장착 방법
- 전륜 구동의 경우 스노 체인을 앞 바퀴에 앞에 후륜 구동의 경우 뒤 바퀴 뒤에 펴고
- 전륜 구동의 경우 전진,후륜 구동의 경우 후진을 하여 바퀴를 체인 중간에 올려 놓은 후
- 체인의 끝 부분을 당겨 타이어 안쪽을 결합 한 후 바깥 쪽을 결합합니다.
- 체인이 느슨해 지지 않도록 고무링을 장착 합니다.
사슬 형 체인 사용 후에는 녹이 슬 위험이 많으니 물기를 제거 한 후 방청제 등을 뿌려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우레탄 스노우 체인 장착 방법
우레탄 스노우 체인을 끼는 방법은 사슬 형 체인과 기본적으로 같습니다. 단, 체인 한 쪽 부분을 연결을 해제 했다가 다시 연결 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차 바퀴를 움직이지 않아도 장착할 수 있다는 편리성이 있습니다.
- 바깥 쪽 고리를 풀고 체인을 타이어 안쪽으로 넣은 후
- 바깥 쪽 고리를 연결 합니다.
- 체인 양쪽 끝을 들어 올려 안쪽 후크와 바깥 쪽 후크를 연결 합니다.
- 고무 링을 걸어 주어 체인을 탄탄하게 조여 줍니다.
원터치 스노우 체인 장착 방법
현재 출시 되어 있는 스노우 체인 중 가격이 가장 비싼 편(20만원~40만 원 대)이지만, 사슬형이나 우레탄 체인보다 장착 방법은 더 쉽습니다.
원터치 체인은 여러 종류가 있는데, 요즘은 자동 탈착이 가능한 체인까지 나와 있는 상황입니다. 아래 동영상에서 볼 수 있는 원터치 체인은 독일 RUD 스노우 체인 중 하나로 타이어를 움직일 필요 없이 또 고무링을 채우기 위해 힘을 들일 필요 없다는 장점을 보여 주고 있습니다.
원터치 유형은 여러 종류가 있으니 구입한 제품의 설명서 대로 따라 하면 되겠습니다.
직물 스노우 체인 장착 방법
직물 스노우 체인은 배낭 커버를 씌우는 것과 비슷한 방법으로 타이어에 끼워 줍니다. 이때 타이어 아래 쪽은 지면과 맛 닿아 있어 끼워 지지 않으므로 차 바퀴를 반 바퀴 정도만 이동을 한 후 마저 끼워 주면 됩니다.
잘알고 갑니다.
즐거운 하루되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