먹거리를 책임지는 도마는 살균 소독이 필요합니다. 살균 소독하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숯으로 도마 살균하는 법을 소개해 볼게요.
얼마전 변기 깔개 보다 도마에 세균이 더 많다는 기사가 충격을 주었었지요.
음식을 하기 위해 식재료를 다루는 도마는 세균이 번식하기에는 안성맞춤이 환경을 제공하기 때문에 도마 살균/소독은 꼭 요리를 하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해 주어야 하는 있입니다.
숯으로 도마 살균하는 법
숯은 냄새 제거와 항균 효능이 있지요? 이 효능을 이용하여 도마를 살균, 소독하면서 동시에 냄새도 잡을 수 있습니다.
- 숯을 넣고 물을 팔팔 끓인 후,
- 이 물을 도마에 몇 번 부어 줍니다. 이렇게 하면 도마 칼자국 사이에 있는 세균을 잡게 됩니다. 냄새 제거 효과도 있고요.
- 이렇게 살균을 한 후, 햇볕에 건조 시키면 청결한 도마로 다시 태어납니다.
조금 더 강력하게 살균 소독을 하고 싶다면, 도마에 굵을 소금을 뿌리고 숯을 넣고 끓인 물을 부은 후 도마를 문질러 준 후 햇볕에 건조시켜 주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단, 도마의 재질도 신경을 써야 하는데요…,
플라스틱 도마는 끓는 물로 살균할 때 환경호르몬이 나올 수 도 있으니 도마 재질을 확인해 줄 필요가 있습니다. 또 아크릴도마는 열에 약하기 때문에 끓는 물 소독은 그리 바람직 하지 않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굵은 소금으로 빡빡 문질러 준 다음 식초 탄 물로 헹구어 준 다음 햇볕에 말려 주어도 됩니다.
그리고 도마는 최소한 두 가지를 쓰는 것이 좋답니다: 고기, 생선용 도마 와 야채, 채소, 과일용 도마.
도마 위생관리법도 참고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