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생활경제 » 현금흐름표 작성법

현금흐름표 작성법

재테크에서 현금흐름을 파악하고 통제하는 것은 투자 수익을 얼마나 올리는 가 하는 것 못지 않게 중요합니다. 수입을 어떻게 배분하여 현금흐름을 통제하느냐에 따라 미래의 자산이 결정되기 때문입니다.

현금흐름을 통제하기 위해서는 현금흐름표 작성과 예산 세우기가 필수인데요, 여기서는 현금흐름표 작성법에 대해 알아 보겠습니다.

재테크에서 현금흐름표란?

재테크에 필요한 현금흐름표는 일반회사가 작성하는 현금흐름표와는 약간 다릅니다. 일반 회사에서 작성하는 현금흐름표는 당기순이익(또는 순손실)로부터 출발하여 실제 현금 지출이 없는 비용은 가산하고 실제 현금 유입이 없는 이익은 차감하는 식의 복잡한 과정을 거쳐 작성하지만,

재테크에서의 현금흐름표는 단순히 소득(수입)과 지출(저축이나 투자를 위한 지출 포함)을 비교하여 작성하면 됩니다. 간단히 말해 소득과 지출을 비교한 표가 현금흐름표다라고 이해하면 될 것 같습니다. 

재테크에 필요한 헌금흐름표는 투자나 저축 액을 지출에 포함 시킨다는 면에서 일반적인 손익계산서와는 조금 다릅니다.

현금흐름표 작성법

재테크에 힘을 불어 넣어 주는 현금흐름표가 되기 위해서는 단순히 소득 총액과 지출 총액만을 비교하는 것은 별로 의미가 없습니다.

소득을 세분화 하고 지출을 세분화 하여야 세부 지출 비중이 전체 소득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적절한 가를 판단할 수 있게 되어 실질적인 현금흐름 통제를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소득이나 지출 세부 항목을 분류하는 것은 각자의 상황에 따라 조금씩 다를 것이지만, 다음과 같은 대략적인 가이드라인을 참고 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소득 분류

배우자가 있다면 현금흐름표에 본인 소득에 더해 배우자 소득을 더하는 것이 좋습니다. 공동으로 재테크를 해야 효과도 더 클 것입니다.

일반 직장인의 경우 소득은 대부분 월급일 것입니다. 여기에 투자수익, 부동산 임대 수익 등이 있다면 임대수익, 기타 수익 정도로 분류하면 될 것 같습니다.

지출 분류

지출 분류는 크게 일반 지출과 저축/투자액으로 분류하고 일반 지출은

  • 고정생활비
  • 변동생활비
  • 보장성 보험 보험료
  • 부채 원리금 상환금 정도로 분류하면 될 것 같네요.

부채 원리금 상환금은 고정 생활비에 포함하는 것보다는 따로 분류하는 것이 좋습니다. 부채 규모가 적절한 가를 쉽게 판단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보험의 경우 보장성보험과 저축성보험(연금보험이나 해약환급급금이 있는 보험)으로 분류할 수 있는데, 저축성 보험의 보험료는 저축/투자액의 하위분류에 포함시키는 것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보장성보험의 보험료는 부채 상환 원리금처럼 고성 생활비에 포함 시킬 수도 있지만, 따로 분류하는 것이 낫습니다. 가계 지출에서 보장성 보험료 지출 수준이 적절한 가를 쉽게 알아 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소득과 지출을 위처럼 분류한 경우 현금흐름표는 대략 아래와 같은 모습을 보일 것입니다.

현금 흐름표
본인 소득:지출:
고정생활비
배우자 소득:변동 생활비
보험료
기타 소득:부채 상환 원리금
저축/투자액:
순현금흐름:
합계:합계:

위에서 본 소득과 지출 분류의 가이드 라인은 그저 참고용일뿐 반드시 따라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각자 상황에 맞게 추가(예를 들어 교육비) 하거나 수정하면 되겠습니다.

현금흐름표 활용하기

현금흐름표는 한 달에 한번 정도 (월 말에) 작성하면 되는데요, 이는 한달 단위로 지출이 이루어 지는 것을 반연하기 위함입니다.

현금흐름표를 작성했다면 현금 흐름 통제해야 되겠지요. 아래의 비율을 참고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 보장성 보험 보험료의 경우 월 소득에서 차지하는 비중에 10% 미만이 되도록 한다. 생활이 빡빡한 서민은 5% 수준으로 통제를 해도 좋다.
  • 월 부채 상환 원리금 합계액은 월 소득의 20% 이내가 되도록 한다. 20%를 넘는다면 재테크를 할 수 없을 정도로 많다는 것을 의미하므로 부채를 줄이는 데 집중할 필요가 있다.
  • 교육비의 경우 소득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10% 이상을 넘기는 경우가 많지만, 교육비 때문에 저축이나 투자를 하지 못하고 노후 대비를 못하는 상황이라면, 교육비를 조금 줄이는 것이 자녀를 위해서도 올바른 선택임을 인식해야 한다.
  • 월 저축과 투자 비중은 20% 이상이 되도록 한다. 보장성 보험 보험료가 5~10% 정도가 되도록 한 후, 저축과 투자의 비중은 높은 수록 좋다. 이를 위해서 부채 규모를 줄이고, 변동 생활비 중에서 불필요한 지출을 줄일 필요가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