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건강 » 다이어트와 수면시간: 충분한 수면이 필요한 이유와 최적 수면시간은?

다이어트와 수면시간: 충분한 수면이 필요한 이유와 최적 수면시간은?

bed

다이어트에 성공하기 위해서는 칼로리 관리를 잘 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충분한 수면 시간을 갖는 것도 중요합니다.

적게 자는 것 보다는 충분하게 수면을 취할 때 다이어트에 성공할 가능성이 높아진다는 것인데요, 이를 뒷받침하는 연구들이 많이 있어 신빙성이 높은 이야기 입니다. 아래에서 과연 그 이유는 무엇인지 또 최적의 수면시간은 몇 시간인지를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다이어트에 충분한 수면 시간이 필요한 이유

diet-loose-jeans미국 시카고 의과대학 플라멘 페네브 박사팀이 수행한 연구 결과에 따르면, 다이어트 할 때 수면시간이 부족하면 지방 보다 근육 량이 더 많이 줄어 든다고 합니다.

요요 없이 다이어트에 성공하기 위해서는 근육은 유지 한 채 ─ 더 좋게는 근육은 늘리고 ─ 지방을 빼는 빼는 것이 중요하죠. 근육 량이 줄어 들면 기초대사량이 줄어 들게 되에 단기적으로 다이어트에 성공하더라도 다시 쉽게 살이 찌게 되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잠을 적게 자면 지방 보다 오히려 근육량이 줄어 든다고 하니, 다이어트에 성공하려면 잠을 충분하게 잘 필요가 있습니다.

한편, 수면 시간은 칼로리 섭취와도 관계가 있다는 연구 결과가 있는데요, 프랑스 유럽맛과학센터에서 수행한 연구에 따르면, 잠이 부족할 수록 칼로리 섭취는 더 늘어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고 합니다. 즉, 수면 시간이 부족하면 더 많이 먹게 되는 경향이 있다는 것입니다.

이처럼 부족한 수면 시간은,

  • 한편으론 지방 보다는 근육 량을 줄이는 경향이 있고,
  • 다른 한편으론 식욕을 늘려 칼로리 섭취를 늘리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다이어트에 성공하려면 충분한 수면 시간을 가질 필요가 있습니다.

그렇다면, 최적 수면시간은?

이와 관련된 연구도 있었는데요, 미국 워싱턴 대학에서 37세 쌍둥이 1,0088 쌍을 참가자로 한 수면 시간과 비만과의 관계에 관한 실험입니다.

이 실험 결과에 따르면 하루 9시간 이상 자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참가자들을 두 팀으로 나누어 한 팀은 7시간 이하로 잠을 자고 다른 팀을 하루 9시간 이상 잠을 자게 한 후 비만 유전자의 활동을 살펴 보았더니, 7시간 이하 잠을 잘 경우 비만 유전자가 활성화 되고 9시간 이상을 잘 때는 비만 유전자의 활동이 눈에 띄게 줄어드는 것을 볼 수 있었고, 한 시간 적게 자는 것은 햄버거와 감자튀김을 먹는 것과 같은 칼로리를 섭취하는 것과 같다고 합니다.

위에서 세 가지 연구 결과를 소개 했는데요, 정설로 받아 들여 질 만큼 많은 참가자들을 대상으로 한 연구는 아니었습니다. 어느 정도 근거는 있지만, 진리로 받아들여 지기 까지는 좀 더 많은 연구가 있어야 할 것 같습니다.

그러나, 다이어트와 수면시간은 밀접한 관련이 있다는 연구는 위에서 소개한 연구 말고도 많이 있습니다. 또 이 연구들은 대부분 잠을 충분히 자는 것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는 결론을 내리고 있습니다.

또한 다이어트와 직접적인 관련이 있는 것은 아니지만, 잠이 부족하면 피부의 탄력을 잃는다는 연구도 있습니다.

다이어트를 통해 탄력 있는 몸매 그리고 날씬한 몸매를 원한다면 잠을 충분히 자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하루 몇 시간을 자는 것이 충분한가에 대해서는 하루 9시간이라는 연구가 있긴 하지만, 사회 생활을 하다 보면 하루 9시간의 수면시간을 갖기는 쉽지 않을 것입니다.

다만, 가능한 한 충분한 수면을 취하도록 생활 리듬을 조절할 필요는 있을 것입니다.

다이어트의 기본 원리는 섭취한 칼로리 보다 소비하는 칼로리를 더 많게 하는 것입니다. 어떻게 보면 단순한 원리 이지만, 실천하는 것은 전혀 다른 문제입니다. 식욕을 극복하기 쉽지 않고, 또 한 번 뺀 살을 유지하는 것도 쉽지 않습니다. 어쩌면 이는 다이어트에 성공하느냐 실패하느냐를 개인적인 의지(意志)의 문제로 생각하기 때문일 수 도 있는데요,

다이어트에 성공하기 위해서는 개인적인 의지에 의존하는 대신, 식욕을 조절할 수 있는 과학적인 방법, 요요 현상을 겪지 않을 수 있는 과학적인 방법을 적용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 과학적인 방법 중의 하나가 바로 충분한 수면 시간을 갖는 것이라고 보면 될 것 같습니다. 위에서 소개한 한 연구 결과에서 보았듯이 수면 시간 부족은 식욕을 늘리는 쪽으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보이는 것이 그 근거 입니다.

다이어트 성공? 다른 것도 중요하지만 충분한 수면 시간도 중요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