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생활경제 » 재테크 방법 가이드라인 10가지

재테크 방법 가이드라인 10가지

재테크-가이드라인

1. 재테크는 숫자 게임이 아니다

재테크 서적을 읽다 보면 여러 가지 비율이 나옵니다. 투자에 관한 포트폴리오도 그 핵심은 몇대몇의 비율로 투자 할 것인가를 의미하는 것이죠.

숫자에 강해야 재테크에 성공할 수 있는 것이라면, 재테크에 성공한 사람은 수학자여야 합니다. 하지만, 실제로 성공한 사람을 만나보면 숫자를 무시하지는 않을지언정 숫자 전문가들은 아니죠.

효율성을 생각한다면 숫자를 무시 할 수 없겠지만, 재테크 성공은 단순히 숫자를 잘 안다고 달성할 수 있는 것은 아닌 것 같습니다. 숫자 보다는 뭔가 정신적으로 우선 되어야 하는 것이 있어야 합니다.

2. 목표가 있어야 한다

그리고 그 목표는 구체적이고 현실적이어야 합니다. 구체적이고 현실적인 목표는 자신에 대한 통제력을 높여 주어 달성 할 수 있는 가능성을 높여 주기 때문입니다.

부자가 되겠다는 목표 보다는 앞으로 5년간 1억을 모으고 10년 뒤에는 10억을 만들겠다는 목표가 더 구체적 입니다.

로또에 당첨되겠다는 목표 보다는 매달 2만원 씩 저축을 더 하겠다는 목표가 훨씬 더 현실적입니다.

재무적 목표를 세우지 않으면, 돈은 어디론가 세나가 버리고 맙니다. 재테크를 하기 전에 목표부터 세워야 합니다.

 

재무적 목표를 라이프 사이클(인생 주기)에 맞추어 세우는 것도 중요합니다. 이를 재무설계라고도 합니다.

 

3. 돈 모으기의 기본 원칙 #1 = 수입 > 지출

수입 보다 지출이 적으면 돈은 모일 수 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단순한 진리를 자주 잊어 먹곤 합니다. 남에게 보이기 위해 지출을 포기 하지 않는 경우도 있고, 단기적인 즐거움에 눈이 멀어 미래의 수입을 앞당겨 쓰기도 합니다.─ 카드 긁기는 미래의 수입을 미리 쓰는 것과 같습니다.

젊은 청춘은 지출을 더 늘리기 위해 돈을 더 벌면 된다고 생각하는 것이 진취적이라는 착각을 하기도 합니다. 그러나, 돈을 더 버는 것보다 돈을 덜 쓰는 것을 더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이 자수성가 형 부자들의 한결 같은 출발점이었습니다.

4. 돈 모으기의 기본 원칙 #2 = 저축이 우선

매 달 내야 하는 돈─핸드폰 사용액, 아파트 관리비, 식비, 부식비, 등등─을 내기 전에 수입의 일정 부분을 저축으로 떼어 놓아야 합니다. 만약 부채가 있어 저축할 여력이 없다면 부채를 줄이는 계획부터 세워야 할 것입니다.

재테크는 투자라고 생각하는 사람도 있지만, 투자 보다는 저축이 우선입니다. 저축 없이 투자부터 시작하는 것은 모래위에 집을 짓는 것과 비슷합니다.

5. 작은 데서부터 시작하라

물려 받은 재산이 있다면 크게 시작할 수 도 있지만, 그렇지 않다면 작은 데서부터 출발해야 합니다. 생활비를 줄여 저축액을 늘리고, 저축액이 늘어나 여윳돈이 생기면 좀 더 공격적인 투자도 시작해 보는 순서를 밟아야 합니다.

한 줌도 안 되는 눈을 뭉치는 것에서부터 시작해서 눈사람을 만드는 법입니다. 아무리 작은 금액이라도 저축을 시작하면 시간이 지나면 돈은 눈덩이처럼 불어 나게 되어 있습니다.

6. 토끼와 거북이의 경주에서 승자는?

거북이 입니다. 토끼처럼 빨리 뛰고 우화에 나오는 토끼와 달리 낮잠만 자지 않으면 된다고 생각하는 것이 현대적인 생각이라고 하는 분도 있지만, 처음엔 별 진전이 없는 것처럼 느껴져도 꾸준히 지출을 통제하고 저축과 투자를 늘려 나가는 마음가짐을 갖지 않으면 한 순간에 돈을 날리는 경우가 많다는 것을 교훈으로 삼아야 합니다.

7. 지금 시작하라

재테크 시작은 빠를 수록 좋습니다. 적은 돈이라도 복리로 저축을 하면 기아 급수적으로 돈이 늘어 난다는 복리(複利)의 마술은 사실은 시간의 마술입니다. 기아급수적으로 돈이 늘어 나기 위해서는 시간이 필요합니다.

일찍 저축과 투자를 시작할 수록 더 많은 부(富)를 만들 수 있습니다.

당신의 재무상태도 점검해 보세요.

8. 배움도 필요하다

앞에서 재테크는 숫자 게임이 아니라고 했지만, 숫자가 아무 의미가 없다는 말은 아니었습니다. 숫자에 빠져서 중요한 것을 놓치지 않기 위해서는 정신적이 것이 우선되어야 한다는 얘기였지, 비율, 수익률, 경제 흐름 등에 관한 지식이 필요 없다는 것은 아니었습니다.

모은 돈을 잃어 버리지 않고 더 나아가서 더 많은 돈을 만들기 위해서는 경제·금융 지식을 어느 정도 갖출 필요가 있습니다. 재테크나 경제 관련 책을 읽고, 경제 신문을 꾸준히 보고, 참석가능한 강좌가 있으면 참석을 하여 지식을 늘리는 것도 중요합니다.

9. 아무도 완벽한 사람은 없다

"실수를 하는 것이 사람이다." 라는 말이 있는 것처럼, 작은 데서부터 출발하여 돈을 모으고 지식을 쌓아 투자를 해 나가는 과정에서 언제나 항상 성공하라는 보장은 없습니다.

때로는 잘못된 선택을 하여 돈을 잃기도 하고 더 좋은 찬스를 놓치기도 하는 법입니다.

중요한 것은 실패가 있더라도 다시 일어 서는 것이고, 기본 원칙을 잊지 않는 것입니다.

10. 실천, 실천, 실천

아무것도 하지 않는 것 보다는 혹여 실패하더라도 실천하는 것이 더 좋습니다. 지출을 줄이는 노력, 투자 계획을 세우고 실천 하는 것, 돈을 더 벌기 위해 스펙을 쌓거나 부업을 하는 것 등등, 실천이 없으면 변화는 없을 것입니다.

배운 것을 바로 실천하는 과정이 없다면 배움은 머리 속의 허세에 불과할 뿐일 것입니다.

2 thoughts on “재테크 방법 가이드라인 10가지”

  1. 정말 중요한 내용만 10가지를 쏙쏙 모아두셨네요~
    재테크 정말 중요하지요~ 한살이라도 젊을때 해야해용^^

    • 저도 좀 더 어렸을 때 시작할 걸…. 하는 생각을 하곤 합니다.
      아, 그리고 앞으로 저희집 메뉴를 다양하게 해 주실 것 같아요. 감사합니다. ^^

Comments are clo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