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의보감은 배추의 효능에 관해 다음과 갈이 기술하고 있다.
음식을 소화 시키고 기를 아래로 내려 가슴 속에 있는 열기를 없애며 위와 장을 통하게 하고 술 마신 뒤 생기는 갈증과 소갈증을 멎게 한다.
요즘은 배추에 들어 있는 풍부한 비타민에 주목 하여 위와 같은 효능 외에도 피로 회복이나 감기 예방 기능도 주목 되고 있다. 배추는 사계절을 가리고 않고 좋은 음식이지만, 겨울에 특히 더 그 효능을 발휘할 수 있는 음식이다.
효능
- 비타민 보충: 배추에는 비타민 A, B1, B2, C등이 풍부하다. 따라서 비타민이 부족해 지기 쉬운 계절인 겨울에 배추는 좋은 비타민 보충제가 된다.
- 감기 예방: 배추에 들어 있는 비타민 C는 열을 가해도 소금에 절여도 잘 파괴되지 않는 특징이 있어 김치와 배추를 이용한 요리를 자주 해 먹으면 피로 해소와 감기 예방에 좋다.
- 대장암 예방: 소화가 잘 되고 대변이 잘 나오게 해 주기 때문에 대장암 예방 효과도 있다.
- 산성 중화: 배추에 들어 있는 칼슘은 산성을 중화하여 장수에 도움이 된다.
- 뼈를 튼튼하게: 칼슘 성분은 뼈 건강과도 관련이 있다.
- 혈압: 배추에는 칼륨 성분도 들어 있는데, 칼륨 성분은 혈압을 낮추어 주는 효능이 있다.
- 변비 예방: 풍부한 섬유질이 들어 있어 소화가 잘 되게 하고 배변이 부드러워 진다.
- 다이어트 효과: 배추는 대·소변을 잘 나오게 하고 기를 잘 통하게 하여 살이 찌는 것을 막아 준다.
- 숙취 해소: 술 마실 때 배추를 같이 먹으면 술이 덜 취하게 되고, 술 마신 후에는 갈증을 해소에 준다.
배추가 잘 어울리는 체질은 몸에 열이 있는 체질이다. 반대로 몸이 찬 사람은 냉병이 생길 수 있으니 배추를 너무 많이 먹지는 않도록 하는 것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