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라이프 팁 » 눈길·빙판길 안전 운전 요령

눈길·빙판길 안전 운전 요령

밤사이에 눈 내렸습니다.

온 세상이 하얗게 변한 아침은 웬지 모를 설레임을 줍니다.

그러나, 눈길을 운전할 생각을 하니 마냥 들떠 있을 수 만은 없겠네요. 눈길·빙판길에서의 안전 운전 요령을 알아 보겠습니다.

아~~, 눈길·빙판길에서 가장 안전한 방법은 차를 집에 두고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것입니다. 특히, 초보 운전자는 꼭 대중교통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지금부터 알려 드릴 눈길 또는 빙판길에서의 운전요령 대부분은 경헝이 있는 분들을 위해 혹시 잊어 버렸을 지도 모르는 사항을 상기시켜 드리는 것일 뿐입니다. 초보자의 경우는 차량 흐름이 없는 안전한 곳에서 미리 연습한 후에 실전(?)에 들어 가시는 것이 안전합니다.

눈길·빙판길 안전 운전 노하우

  • 먼저, 차에 쌓이 눈은 모두 제거하고 출발하세요. 간혹, 차 지붕에 쌓이 눈 제거하지 않고 운전하시는 분들 계신데 민폐입니다. 지붕에 쌓인 눈이 주행 중 뒷 차량에 떨어져 시야를 방해 할 수도 있습니다. 특히, 봉고차나 미니밴 운전하시는 분들 신경써 주세요.

    눈덮인 차

  • 차를 출발할 때는 부드럽게 천천히 출발 하세요. 눈이 쌓여 미끄러워 진 곳에서 출발해야 한다면, 2단으로 놓고 출발 하세요. 2단 기어가 없는 오토 차량이라면 D상태에서 홀드 버튼을 누른 후 출발하면 비슷한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오토,홀드 스위치, OD버튼

    사진: 자동차생활

  • 가능하면 천천히 저속으로 운전하고, 차간 거리를 충분히 확보하세요. 눈길에서의 제동 거리는 평소보다 2~3배 이상 길어 집니다. 이를 고려하여 저속, 충분한 차간 거리 확보가 필요합니다. 하지만, 도심에서는 차간 거리를 충분히 확보하기기 어려울 것입니다. 이때에는 저속으로 운전하면서 가능한 한 최대한 차간 거리를 유지하세요. 또 저속으로 운전해야 급 브레이크를 밟지 않게 된다는 것 명심해 두시고요.
  • 브레이크를 밟을 때는 엔진 브레이크를 이용하여 속도를 줄인 후 천천히 브레이크를 밟아 주세요. 스틱 차량의 경우 현재 기어 상태에서 인위적으로 아래 단계의 기어를 내려서 엔진 브레이크를 걸 수 있습니다. 오토 차량의 경우 엔진 브레이크를 거는 것이 조금 복잡합니다. 고속 주행 상태라면 엑셀에서 빨리 발을 떼면 자동으로 엔진 브레이크가 걸립니다. 70㎞ 정도의 주행 속도였다면 3단으로 기어를 변경 시켜 주면 엔진 브레이크가 걸립니다. 만약, 3단이 없는 오토 차량이라면 OD 스위치를 누르면 3단으로 내린 것과 같은 효과를 내어 엔진 브레이크가 걸립니다. 하지만, 엔진브레이크 걸 때 주의 사항은 미리 안전한 곳에서 연습을 해 보아야 한다는 것입니다. 한번도 엔진 브레이크를 걸어본 경험도 없는데 남의 말만 듣고 눈길에서 처음 시도하지는 마세요. 엔진 브레이크는 속도에 대한 감과 타이밍에 대한 감도 있어야 하고, 차마다 조금씩 다를 수 있게 때문입니다.
  • 코너를 돌 때는 미리 속도를 줄인 후 접근하세요. 코너를 돌고 있는 상태에서 브레이크를 밟으면 차가 옆으로 돌며 팅겨 나갈 수 도 있습니다. 그러니, 미리 속도를 줄인 상태에서 코너에서는 오히려 엑셀을 부드럽게 밟아 주는 것이 좋습니다.

눈길·빙판길 운전 팁

  • 눈이 쌓인 곳을 주행 한다면 앞 차 바퀴 자국을 따라 주행하세요. 차가 미끄러지는 것을 방지 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눈길 차 자국

  • 날씨가 아주 춥다면 주차시에 사이드 브레이크를 걸지 말고 주차하세요. 사이드 브레이크가 얼어 버려 고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사이드 브레이크를 걸지 않는 대신, 오토차량은 기어를 P에 놓고, 스틱은 1단이나 후진에 놓고 주차를 하면 됩니다. 대신, 남의 차 방해하지 않는 곳에다 주차해야 겠지요.
  • 급(急) 출발, 급 가속, 급 정지, 급 회전… 이런 것들은 눈길·빙판길에서는 당연히 안됩니다. 평소에도 하지 말아야 되겠지요…
  • 눈길 또는 빙판길에서 브레이크를 밟았는데 차 후미가 도는 느낌이 들면, 브레이크에서 발을 떼고 운전대(스티어링 휠)을 좌우로 조작하여 차가 돌리 않도록 할 수 있습니다. 경험이 없으면 브레이크를 꽉 밟거나 스티어링 휠을 꽉 붙잡게 되지만, 이렇게 하면 차가 옆으로 돌게 됩니다. 부드럽게 운전대를 좌우로 움직여 준다는 것을 기억하세요.

1 thought on “눈길·빙판길 안전 운전 요령”

  1. 정성들인 포스팅 잘 보구가요^^

    요즘에는 많은 사람들이 다이어트를 하죠~
    2025년에는 한국사람2명중 1명이 비만이될꺼라고 하죠~
    그래서 안전하고 건강한 다이어트 추천드려요~

    제가 살이 너무많이 쪄서 급하게 살빼려고 알아 보다가
    여기가서 상담받고 살엄청뺐어요~~

    두달동안 16kg가 빠졌어요.

    연예인들도 이거 많이 하더라구요~ 특히 하체비만이신분들
    들어가보세용~ 거기 코치님이 매일 카톡으로 관리해주셔서 추천 드려요^^
    검색창에 =여우다이어트= 쳐보세요

    http://www.rdiet.co.kr/

Comments are clo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