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라이프 팁 » 암벽화 냄새 신발 냄새 제거법

암벽화 냄새 신발 냄새 제거법

미세한 홀드마저 놓치지 않고 디뎌야 하기에 암벽화는 양말을 신지 않고 맨발로 신게 됩니다. 그러다보니 문제가 하나 생기죠. 바로 신발냄새입니다. 특히 여름에는 장난아닙니다.

암벽화 발냄새를 제거 하기 위해 여러가지 방법을 써 보았는데, 모두 약간의 효과는 있었지만 만족스럽지는 않았습니다. 만족스럽지는 않았던 그 몇 가지는 다음과 같습니다.

  • 신문지 뭉처서 암벽화에 넣어 두기: 암벽화 모양을 유지해 주는데는 도움이 되지만, 냄새 제거 효과가 강력하지는 않더군요.
  • 암벽화 세척 후 음지에서 말린 후 냉장고에 넣어 두기: 신발 냄새의 주범은 일종의 박테리아이기 때문에 박테리아가 살 수 없는 낮은 온도를 유지 함으로써 냄새를 없앤다는 것인데…, 아이디어는 과학적이지만, 효과는 그닥~.
  • 신발 냄새 제거 스프레이: 스프레이를 뿌린 직후에는 괜찮은 듯 한데, 아마도 스프레이 자체의 냄새 때문인 듯 하고, 스프레이기 날라 가면 다시 신발 냄새가 나기 시작합니다.
  • 청바지 옷감 넣어 두기: 청바지 옷감은 냄새를 흡수 하기 때문에 약간의 효과를 볼 수 있지만, 암벽화 가죽과 땀이 만나 만들어 내는 냄새를 흡수하기는 미흡한 것 같습니다. 같은 이유로 숮이나 베이킹소다를 넣어 두는 것도 만족할 만한 효과를 내기는 어렵습니다.

위 방법들이 전혀 쓸모가 없는 것은 아닙니다. 신발 냄새가 심하지 않을 경우 써 먹을 수 있는 방법이지만, 여름철 암벽화 냄새를 잡기에 미흡할 뿐입니다.

결국 암벽화 냄새는 어쩔 수 없는 것인가… 하고 거의 체념할 무렵 언듯 <습관의 힘>이란 책에서 보았던 페브리지가 탄생된 배경에 관한 이야기가 떠오르더군요.

동물 냄새도 잡아 주는데, 암벽화 냄새도 잡아주지 않을까?

맞았습니다. 암벽화 냄새를 잡아 주는 궁극의 해결책은 역시 페브리즈더군요. 등반을 마친 후 집에 돌아와 장비 정리할 때 암벽화에 뿌려 준 후 햇빛이 들지 않는 곳에서 잘 말려 두세요. 다음 등반때 쾌적한 암벽화를 만날 수 있을 것입니다.

암벽화가 아니라 일반 신발에도 적용할 수 있습니다.

아, 페브리즈는 여러 종류가 있으니, 신발용 또는 스포츠용품용이라고 표시된 제품을 이용하는 것이 효과가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