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테크 » 윈도우 7 로그온 화면 바꾸는 법

윈도우 7 로그온 화면 바꾸는 법

윈도우 로그온 화면을 바꾸면 뭐가 좋을까요?
제 경우는 기분이 상쾌해 지더군요. 매일 아침 PC를 켤 때 똑 같은 로그온 화면은 좀 식상하니까요.
아래와 같은 로그온 화면을
로그온 화면

아래처럼 바꾸어 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꼭 아래 화면이 아니어도 다른 이미지로 바꿀 수도 있습니다.
로그온 화면 변경

윈도우 7의 테마를 MS가 아닌 사람이 만든 테마로 바꾸기 위해서는 시스템 파일을 수정해야 하지만, 로그온 화면은 시스템 파일 수정 없이도 가능합니다.  두 가지 방법이 있는데요,
첫 번째는 무료 프로그램을 이용하는 방법이고,
두 번째는 직접 수정하는 방법입니다.
우선, 쓸 만한 무료 프로그램들이 있으므로 이를 먼저 소개합니다.

무료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윈도우 7 로그온 화면 바꾸는 법

3가지 정도의 프로그램이 있더군요. 어느 것이나 쓸 만하니 적당한 것을 다운 받아 이용하면 됩니다. 3가지 프로그램 모두 설치가 필요 없는 독립 실행 파일입니다. 즉, 다운 받은 수 압축을 풀고 실행 하면 설치과정 없이 바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단, 시스템 폴더에 이미지를 저장하는 과정을 거치기 때문에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 주어야 합니다.

  1. Tweaks.com 로그온 체인저
  2. 로그온 스크린 에디터
  3. 로그온 스크린 로테이터

3번 프로그램 로그온 스크린 로테이터는 1, 2번의 프로그램 보다 한 단계 더 나아가서 여러 개의 로그온 화면을 등록하여 매 로그온 마다 자동으로 변경되도록 설정할 수도 있습니다.
로그온 화면으로 선택할 수 있는 이미지는 확장자가 .jpg인 파일 입니다. 또 이미지 크기는 256kb 이하이어야  하지만, 위의 3가지 프로그램 중 아무 것이든 만약 선택한 이미지 크기가 256kb 이상이라면 자동으로 이미지 크기를 줄여 줍니다. 직접 수정하는 경우 이미지 크기도 신경 써야 하니, 무료 프로그램을 이용하는 것이 훨씬 편리합니다. 아래에 설명된 직접 수정 법은 참고 삼아 읽어 보세요. 위 프로그램들이 하는 내용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윈도우 7 로그온 화면을 바꿔 주는 프로그램으로 로그온 스튜디오 라는 것도 있는데, 프로그램 고유의 이미지 형식을 로그온 화면으로 쓰기 때문에 별로 권하고 싶지는 않네요.)

직접 윈도우 7 로그온 화면 바꾸는 법

직접 윈도우 7 로그온 화면을 바꾸려면 먼저 레지스트리를 수정한 후 시스템 폴더에 로그온 화면으로 쓸 이미지를 저장하는 두 단계 과정을 거치면 됩니다.

레지스트리 수정

  • 레지스트리 에디터를 연 후 (시작메뉴 검색 상자에 regedit 을 입력한 후 엔터 키를 누르면 됨)
  • HKLMSoftwareMicrosoftWindowsCurrentVersionAuthenticationLogonUIBackground 까지 이동 한 후 목록 표시 창에 마우스 오른 쪽 클릭을 한 후 ‘새로만들기’ > ‘DWORD(32비트) 값을 클릭합니다.
    레지스트리
  • 목록 표시 창에 새 값이 생기면 이를 OEMBackground 라고 이름 짓습니다.
  • 이제 새로 생긴 OEMBackground 값을 더블 클릭하여 아래와 같은 수정 창이 열리면 값을 1로 바꾸어 준 후 확인 버튼을 클릭하면 레지스트리 수정이 완료 됩니다.
    레지스트리 OEMBackground

로그온 화면으로 쓸 이미지 폴더에 저장하기

위에서 레지스트리 OEMBackground 키를 만듦으로써, 로그온 화면을 원하는 화면으로 바꿀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를 위해

  1. 원하는 이미지를 선택 한 후 (이때 이미지 확장자는 .jpg 이어야 하고 크기는 256kb 이하여야 합니다.), 이름을 backgroundDefault.jpg 로 변경합니다.
  2. 이제 backgroundDefault.jpg 를 C:WindowsSystem32oobeinfobackgrounds 폴더 안에 복사(또는 이동) 해 주면 됩니다. 보통 backgrouds 폴더는 없는 경우가 많을 텐데 없으면 만들어 주면 됩니다.

참고로 위에서 예로 든 로그온 화면은  deviantART에서 다운 받을 수 있습니다.




3 thoughts on “윈도우 7 로그온 화면 바꾸는 법”

  1. Pingback: 선빵거사

Comments are clo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