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 겨울, 날씨가 건조해 지고 추워지면 빠직~ 하고 정전기가 일어날 때가 많습니다. 정전기는 전압만 발생하고 전류는 발생하지 않기 때문에 보통의 경우에는 인체에 큰 해를 끼치는 것은 아니라고 합니다.
사진: St Stev
하지만, 찌릿함 또는 따끔하게 전해지는 충격 때문에 스트레스를 받을 수 도 있는 데다가 당뇨병을 앓고 있거나 몸에 염증이 있는 경우에는 염증을 악화시킬 수도 있다고 하니,
정전기, 그냥 두고 볼 일만은 아닌 것 같습니다.
정전기가 발생하는 이유는,
성질이 다른 옷이나 물체가 서로 부딪히면 이온이 서로 옮겨 가게 되는데, 어느 한 물체에 이온이 많이 쌓인 경우 이온이 적은 물체로 급격하게 이온이 옮겨 가기 때문입니다. 따닥 하는 소리가 나면서 찌릿·따끔함을 느끼게 됩니다.
한편, 건조한 환경에서는 이온의 이동이 더 쉽게 일어나고, 따라서 이온을 많이 축적하게 되면서 다른 물체와 접촉할 때 더 쉽게 정전기가 발생하게 됩니다.
정전기가 발생하는 이유를 이해하고 나면, 정전기가 일어나지 않도록 하려면 두 가지 원칙을 잘 지키는 됩니다.
정전기를 방지하는 두 가지 원칙
- 건조해 지지 않도록 습도를 유지하는 것과
- 정전기가 잘 일어나는 물체를 미리 톡톡 건드려서 이온이 빠져 나가도록 하는 것입니다.
이 두 가지 원칙을 잘 지키면 정전기가 일어나는 것을 방지 할 수 있지만, 외부에서 자동차 문을 만진다든지, 머리카락을 빗는다든지 할 때는 이 원칙만으로는 충분하게 정전기를 방지하기 어렵지요.
그래서, 좀 더 구체적으로 정전기를 방지 하는 법을 알아 보았습니다.
정전기를 방지하는 구체적인 방법
겨울 옷 정전기를 없애는 방법
- 의류를 세탁할 때 섬유 유연제를 쓰세요. 음이온을 띠는 의류에 섬유 유연제의 양이온이 더해서 중성이 되어 정전기가 발생하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 정전기가 심한 옷은 가습기를 틀어 놓은 방에 걸어 두어 습도를 높여 주거나, 가습기가 없으면 욕실에 걸어 둔 후 착용하면 정전기가 줄어 듭니다.
- 스타킹이나 스웨터의 경우 정전기가 자주 일어 난다면 정전기 방지 스프레이를 구입하여 입기 전에 뿌려 주면 비용은 들지만, 정전기 방지는 확실합니다.
- 겨울 철에 합성 섬유로 된 겉옷을 입는 경우에는 면 소재로 된 속 옷을 입고, 합성섬유의 옷을 겹쳐 입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합성 섬유는 정전기가 잘 발생하게 때문입니다.
머리카락 정전기 없애는 방법
사진: marktrash
- 머리를 감을 때 마지막으로 트리트먼트를 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트리트먼트는 머리카락을 중성을 만들어 주어 정전기를 예방한다고 합니다.
- 금속이나 플라스틱 소재의 빗 대신 나무나 고무 소재로 된 빗으로 머리카락을 빗는다.
- 머리를 빗을 때 정전기가 심해서 원하는 헤어 스타일을 만들 수 없다면 물을 스프레이로 뿌려준 수 빗질을 하면 됩니다.
- 스웨터를 입을 때 머리카락이 붕붕 뜬다면 역시 물을 스프레이로 뿌려 준 후 스웨터를 입으면 도움이 됩니다.
- 날씨가 차가워 지는 겨울이나 건조해 지는 가을에 머리카락 정전기가 남보다 심한 사람은 매일 머리를 감지 말고 이틀에 한 번 정도 감아 보는 것도 좋습니다.
생활 속에 일어나는 정전기 방지하는 방법
- 손에는 보습로션을 발라 주어 손이 건조해 지지 않도록 합니다.
- 겨울 철이나 날씨가 차가워 졌을 때는 물체를 한번에 바로 잡지 말고 손가락 끝에 금속성 물체를 잡고 미리 톡톡 건드려 이온이 빠져 나가도록 하면 정전기가 잘 일어나지 않습니다.
- 자동차를 열 때도 차 키로 미리 차체를 톡톡 건드린 후 문을 엽니다.
- 차에서 내릴 때는 발을 먼저 바닥에 딛고 내린 후 문을 닫으면 정전기가 줄어 듭니다.
- 앞에서 살펴본 것처럼 정전기는 건조하기 때문에 발생합니다. 따라서, 가습기로 습도로 조절하거나, 가습기가 없다면 물을 자주 끓여 주거나, 젖은 수건을 걸어 두어 습도를 높여 주면 정전기 방지에 큰 도움이 됩니다.
- TV나 컴퓨터 모니터에 10원 짜리 동전을 놓아 두거나 숯을 놓아 둡니다. 10원 짜리 동전이 구리 성분이 있어 구리가 전기를 차단하는 효과를 볼 수 있고 숯은 습기를 배출하는 성분이 있기 때문입니다.
- 걸레질을 할 때 정전기가 발생한다면 걸레에 식초를 조금 묻힌 후 걸레질을 하면 정전기가 줄어 듭니다.
- 쓰레받기의 경우에는 양초로 쓰레받기 앞·뒤를 문질러 주면 정전기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국내•외 건물 바닥재업계가 지각변동을 예고하고 있다.
국내 정전기방지 바닥재의 원조인 우경ESD(대표•이문수•www.earthwerks.kr)는 중국 타일 제조 전문기업인 Anai(대표• Lian Ying Shu) 및 미국의 바닥장식재 전문 유통업체인 Swiff-Train(대표• Lea Alan Train)와 손잡고 시장공략에 나선다고 28일 밝혔다.
우경ESD 관계자는 “자사가 특허 보유한 건물 바닥재 특징은 정전기방지와 원적외선의 방출 등으로 ‘건강을 지켜주는 바닥재로 국내를 비롯해 미국, 중국, 등 5개국에 특허로 보호받고 있다”며 건강을 고려한 바닥재임을 강조했다.
오! 쓰레받기는 방법이 좋네요.
옛날에는 마루바닥을 양초로 문질러 광도 내고 먼지도 쉽게 청소되게 했다고 하더라고요.^^
ㅌㅎ롤토셔ㅓ요샤
땡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