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hoto credit: David Blackwell. / Foter / CC BY-ND

가지의 효능

항암효과

가지가 보라색을 띠는 이유는 안토시아닌 색소 때문입니다. 안토시아인이라는 천연 색소는 발암물질을 억제하는데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탄 음식에서 나오는 발암물질인 PHA를 억제하는 데도 효과가 있어 고기를 구워 먹을 때 가지를 함께 먹는 것도 현명한 선택입니다.

콜레스테롤 저하

혈중 콜레스테롤 수지를 낮추는데 도움을 주고 불포화지방산 흡수율을 높여 주기 때문에 성인병 예방에도 효능이 있습니다.

대장질환 예방

가지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따라서 변비를 예방해 주고 대장 질환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해열과 부종완화

가지에는 열을 내려 주는 속성이 있어 천연 해열제 역할을 해 주고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 주어 붓기를 빼 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열과 습기가 많은 비만 체질인 사람에게는 다이어트 효과도 있습니다.

진통

가지에 들어 있는 스코플라민이라는 성분은 진통 작용이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치통이나 치질로 인한 통증이 있을 때 가지를 먹으면 진통 완화에 효과가 있습니다.

혈압이 높은 분, 당뇨가 있으신 분, 고지혈증 환자, 콜레스테롤 수치를 관리해야 하는 분, 붓기 때문에 고민이 있는 분들은 끼니 때마다 가지 반찬을 곁들이면 좋습니다.

하지만 가지 음식을 피해야 하는 사람이나 상황도 있으니 기억해 두시기 바랍니다.

가지와 어울리지 않는 사람

앞에서 가지는 열을 내려 주는 효능이 있다고 했으니, 몸이 찬 사람이나 수족냉증이 있는 사람에게 가지는 별로 좋지 않습니다. 또 변이 묽거나 설사가 나오는 경우에도 가지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임신부도 가지를 먹지 않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가지와 함께 먹으면 좋은 음식

탄 음식에서 나오는 발암물질을 억제해 주는 효능이 있기 때문에 고기를 구어 먹을 때 가지 음식을 같이 먹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가지는 들기름과 궁합이 잘 맞는데, 이는 가지가 기름을 잘 흡수하여 불포화 지방산과 비타민 E의 흡수율을 높여 주기 때문입니다.

가지 무침 간편 요리법

  • 가지를 잘 씻은 후 4 등분 정도 하여 찜기에 찝니다. (5분 정도)
  • 먹기 좋은 크기로 가지를 찢은 후,
  • 양념장으로 무칩니다.

양념장 (가지 100g 기준)

간장 30㎖, 참기름 10㎖, 마늘 10g, 대파 20g, 풋고추 4g, 홍고추 4g, 깨소금 10g, 소금 약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