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용카드 포인트 사용방법에 대해 잘 모르면 텔레마케터에게 당할 수도 있습니다.
작년 이맘때쯤 “000000 카드 포인트가 있으니 원하면 000을 보내 드리겠다.”는 취지의 전화에 ‘그러시라고’ 대답했던 기억이 있지만, 무엇을 받았는지는 기억이 나지 않습니다. 지금 생각해 보면 제게 전화를 한 그 분은 일을 잘 하신 거지만, 저는 뭘 잘 모른채 당한 거네요.
카드 포인트는 가맹점에서 카드로 결제를 할 때 적립되는데요, 청구할인이나 캐시백과 달리 결제 대금의 일부가 할인 되거나 일정한 시기에 현금으로 입금되는 것이 아니라 사용하기 전에는 그냥 포인트로 남아 있을 뿐입니다.
포인트는 그냥 포인트일 뿐 쓰지 않으면 언젠가는 소멸되기 때문에 카드 포인트 사용방법을 알아 두어 제 때에 현명하게 사용할 필요가 있습니다.
신용카드 포인트는 (거의…) 현금이다
신용카드 포인트는 ‘통장에 들어 있는 현금’과 ‘거의’ 같습니다. 통장에 잔고가 있으면 카드를 이용해서 물건을 살 수도 있고 가게에서 결제를 할 수 있는 것처럼 카드 포인트로도 온라인 쇼핑몰이나 오프라인 가게에서 물건을 구입할 수 있고 커피 전문점이나 레스토랑에서 거의 현금처럼 사용할 수 있습니다.
현금과 ‘거의’ 같다고 말씀드린 건 카드포인트 사용에는 세 가지 제약이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이 제약도 사실은 극복(?) 가능합니다.
첫 번째 제약은 가맹점에서만 사용할 수 있다는 겁니다. 신용카드 가맹점임과 동시에 카드 포인트 사용에 대한 제휴가 맺어진 가맹점에서만 카드 포인트를 이용하여 결제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알라딘 서점에서 온라인 구매를 할 때 아래 이미지처럼 신용카드 포인트를 이용하여 결제할 수 있는데요, 알라딘의 경우는 BC 탑포인트, 하나머니, 삼성카드 포인트로만 결제를 할 수 있네요. 다른 카드 포인트는 아직 제휴가 안되어 있는 모양입니다.
만약 결제 과정에서 카드 포인트를 사용할 수 없다면 일단 신용카드로 결제를 한 후 나중에 앱을 통해 결제하는 방법을 쓸 수 있습니다. (아래 KB 국민카드 앱을 이용한 포인트 사용 예를 참고 하세요.)
두 번째 제약은 카드 포인트로 결제를 할 때 물건 값 전체가 아니라 일부(예를 들어 물건 값의 20%)만 포인트로 결제 가능한 경우가 있다는 것입니다. 이 점은 통신사 멤버쉽 포인트와 비슷하죠.
그러나 이 제약은 2017년에 새로 발급 받은 신용카드에는 적용이 되지 않습니다. 즉 2017년 이후에 새로 발급 받은 신용카드로는 물건 값 전액을 포인트로 결제할 수 있습니다. 물론 적립된 포인트가 물건 값보다 같거나 많을 때 가능하겠지요.
2017년 이전에 발급된 신용카드 중 일부 카드(KB카드, 우리카드, 롯데카드를 제외한 카드)는 물건 값 중 일부만 포인트로 결제할 수 있는데요, 조만간 모든 카드에 대하여 포인트 전액 결제가 가능하도록 규정을 바꿀 것이라고 합니다.
세 번째 제약은 카드 포인트를 현금으로 전환하거나 항공 마일리지로 전환할 수도 있는데요, 이 경우 포인트 적립액이 일정 수준 예컨대 현금 전환은 포인트 2만점 이상 마일리지 전환은 3만점 이상이었을 때 가능하다는 제약이 있습니다.
두 번째 제약은 곧 없어질 예정이고 첫 번째 제약은 사후에 카드 앱을 통해 사후적으로 해결할 수 있고 세 번째 제약은 신용카드 포인트의 여러가지 사용법 중의 일부만 그런 것이니 세가지 제약 모두 그리 큰 제약은 아니라고 볼 수 있습니다.
신용카드 포인트 적립액 확인 방법
포인트를 사용하려면 먼저 내가 쌓은 포인트 적립액이 얼마인지를 알아야 되겠지요? 고객센터에 전화를 하거나 카드사에서 제공하는 앱을 이용하여 확인하거나 여신금융협회에서 제공하는 카드 포인트 통합 조회서비스를 이용하면 됩니다.
카드포인트 통합조회 서비스를 이용하면 여러 개의 카드를 여러 카드사로부터 발급 받은 경우 한 곳에서 포인트를 조회해 볼 수 있어 편리합니다. 뿐만 아니라 소멸 예정 포인트와 소멸시기까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신용카드 포인트로 할 수 있는 것들과 사용방법
카드 포인트는 온·오프라인 가맹점에서 결제를 하거나 카드사에서 제공하는 앱을 이용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고객센터에 전화를 걸어서 사용할 수도 있고요.
온라인 쇼핑을 할 때 카드 포인트를 이용하려면 앞의 이미지에서 볼 수 있는 것처럼 결제 진행 과정에서 포인트 사용에 체크하면 됩니다.
오프라인 가맹점에서 카드 포인트를 이용하여 결제하려면 포인트 사용이 가능한지를 확인한 후 직원에게 카드를 주면서 “포인트로 결제할게요.”라고 말하면 됩니다.
카드사에서 제공하는 앱을 통한 포인트 사용 방법은 KB 카드를 예로 들어서 설명할텐데요 그 전에 신용카드 포인트로 할 수 있는 것들을 리스트로 정리했으니 참고 하세요.
- 현금 전환 또는 캐시백 신청
- 항공 마일리지 전환
- 기프트 카드 또는 상품권으로 교환
- 온라인 쇼핑 결제
- 카드사 전용 쇼핑몰에서 결제
- 이마트, 홈플러스, 백화점, 레스토랑 등의 오프라인에서 결제
- 세금 카드납부 서비스에서 세금 납부
- 정당 후원비 등의 기부
- 카드 연회비 납부
- 대출이자, 이체수수료 등 납부
- 가족, 친지에게 포인트 선물
- 카드 대금 결제
대략 위와 같은 것들을 카드 포인트로 할 수 있는데요, 카드사에 따라 추가되기고 하고 빠지는 것도 있고 그럴 겁니다. 그리고 카드 포인트 유효기간은 5년인데요, 소멸되기 전에 자신에게 가장 유리한 것을 선택해서 사용해야 되겠지요.
KB 국민카드 앱을 이용한 카드 포인트 사용 방법 예시
제 생각에 포인트를 이용하는 제일 편리한 방법은 카드사에서 제공하는 앱을 이용하는 것입니다.
오프라인 매장에서 포인트 결제를 하는 경우 포인트로 결제가 가능한지 확인해야 하고 가능하다고 하더라도 직원이 어떻게 하는지 잘 모르는 경우도 있어서, 포인트 사용 없이 그냥 하던대로 일단 결제를 한 후 나중에 카드 앱에서 사후적으로 사용하는 것이 편리하더군요.
제가 쓰는 카드 중의 하나인 KB국민카드 앱을 예로 들어 카드 포인트 사용법을 살펴 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앱을 연 후’혜택’ 탭을 터치하면 나타나는 포인트 아래에 있는 ‘사용하기’ 버튼을 터치 합니다. 그러면 오른 쪽 이미지에서 볼 수 있는 것처럼 어디에 포인트를 사용할 수 있는지 표시 되는데요, 원하는 사용처를 골라 포인트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여러 사용방법 중 하나인 ‘포인트리로 결제’를 터치해 보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열립니다. KB카드는 ‘포인트’라는 이름 대신 ‘포인트리’라는 이름을 쓰는데요, 포인트리로 대금 결제는 카드 대금을 포인트로 하겠다는 의미입니다.
위 이미지에서 볼 수 있는 것처럼 사용할 수 있는 포인트 아래에 있는 일시불 상세 항목을 터치하여 나타나는 오른 쪽 화면에서 원하는 건에 체크를 한 후 진행을 하면 됩니다.
KB카드 포인트로 대금 결제를 하는 경우 한 번에 한 건에 대해서만 체크를 하여 결제를 할 수 있는데요, 아직 포인트가 남아 있고 다른 건도 포인트로 결제를 하고자 한다면 다시 ‘혜택 → 포인트 사용하기 → 포인트로 대금 결제 → 원하는 건 체크’ 하는 과정을 진행하면 됩니다.
지금까지 설명드린 건 카드 포인트 사용하는 여러 방법 중 하나의 예 인데요, 대금 결제가 아닌 다른 카드 포인트 사용방법도 앱을 통해 할 수 있습니다.
남들은 카드 포인트 어떻게 사용하나?
조금 오래된 자료이긴 한데요, 2014년에 발표된 신한카드 포인트 사용 예를 보면 카드 포인트 사용방법 중 가장 많이 이용된 것은 카드 대금 결제입니다. 그 다음이 가맹점에서 이용하는 것이었고요.
[visualizer id=”3601″]
위 예에는 나오지 않았지만 포인트로 기부하는 것도 좋을 듯 합니다. 근로자라면 기부금 세액 공제도 받을 수 있거든요.
카드 포인트 사용방법으로 어떤 것을 선택할 것인지 아직 결정하지 않으셨다면, 먼저 카드 포인트 통합 조회를 통해 자신의 포인트를 확인 한 후 카드사에서 제공하는 앱을 이용하는 방법을 쓸 것을 추천합니다.
저는 작년에 다소 허무하게 카드 포인트를 사용한 일이 후회되어 올해는 좀 알차게 써보자고 다짐했었는데요, 앞의 스크린 샷을 만들면서 카드 대금 결제하는데 썼습니다.^.^
아직 조금 포인트가 남아있긴 한데요, 액수가 얼마되지 않아 조금 더 적립을 한 후 다음에는 기부 하는데 써 볼까 생각 중입니다. 여러분은 카드 포인트 어떻게 사용하실 계획인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