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구르트는 식전에 마시는 것이 좋을 까요? 아니면 식후에 마시는 것이 좋을 까요?
이 글의 제목 대로 요구르트는 식후 즉시 마시는 것이 가장 좋다고 합니다. 그 이유를 말하기 전에 우선 요구르트가 우리 몸에 좋은 이유를 알아 보는 것이 순서일 듯 합니다.
요구르트, 영양은?
요구르트는 유산균을 이용한 발효 식품입니다. 유산균은 파스퇴르가 1885년 포도주에서 처음 발견 했다고 하는데, 유산균은 장 속에 머물면서 우리 몸에 해로운 세균은 몸 밖으로 배출 되게 하고 동시에 자체적으로 나쁜 균이 생기지 않도록 억제하는 역할도 한다고 합니다.
요구르트 하면 유산균을 떠올리지만, 요구르트에는 단백질, 무기질, 비타민도 풍부합니다. 단백질 구성 성분인 10여 중의 필수 아미노산이 늘어 있어 요구르트는 가히 건강식품이라 할 만 합니다.
요구르트에 들어 있는 유산균의 효능
먼저 요구르트에 풍부한 유산균은 섭취한 음식이 식도를 통과해 장에 이르는 시간을 단축 시켜 주고 장의 움직임을 활발하게 해 주기 때문에 변비 예방에 효과적이라는 사실은 이미 잘 알려진 요구르트의 효능입니다. 하지만, 유산균의 효능은 여기서 멈추지 않습니다.
- 면역 기능 향상: 유산균은 장내에 머물면서 우리 몸에 유익한 세균을 도와 우리 몸에 해로운 세균과 싸워 유해한 세균을 억제하는 역할을 합니다.
- 암 예방 효과: 유산균은 장내에서 암세포로 발전하는 돌연변이 세포를 억제하는 효과도 있다고 합니다.
- 변비, 설사 예방: 유산균은 장의 연동 운동을 활성화 시키기 때문에 변비를 예방하고 또 설사를 예방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 성인병예방: 유산균 중에는 콜레스테롤을 소비하는 유산균이 있다고 합니다. 즉,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효과가 있다는 것이지요. 콜레스테롤 수치가 낮아 지면 동맥경화 및 고혈압을 예방하게 됩니다.
요구르트 식전, 식후? → 식후 즉시 먹는 것이 제일 좋아
위에서 살펴 본 유산균의 효능이 제대로 발휘 되려면 섭취한 요구르트에 들어 있는 유산균이 식도와 위를 거쳐 소장을 지나 대장에 머물러야 하는데, 문제는 위를 지나면서 대부분의 유산균이 죽어 버린 다는 것입니다.─위를 지나면서 살아 남는 유산균은 1% 정도에 불과하게 된다고 하는 군요.
그렇다면, 유산균이 그 효과를 십분 발휘하도록 하려면 유산균의 생존율을 높이는 것이 핵심입니다. 위를 지나면서 유산균이 죽는 것은 위액 때문일 텐데요, 식후 즉시 요구르트를 먹게 되면 위액의 산성도가 떨어져 있는 상태에서 위를 통과 하기 때문에 생존율이 높아 지게 되겠지요.
이런 이유로 유산균이 많이 들어 있는 요구르트는 식후 즉시 먹는 것이 가장 좋다고 합니다.
만약 공복에 요구르트를 마시는 경우는 찬물을 먼저 마셔 위액의 산성도를 떨어뜨린 다음 마시는 것이 요령일 것입니다.